[단독인터뷰] 벳쇼 코로 주한일본대사 "위안부 협의 등 통해 한일관계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22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벳쇼 고로(別所浩郞) 주한 일본대사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 대사관에서 아주경제와 단독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벳쇼 코로(別所浩郞) 주한 일본대사는 지난 19일 아주경제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최근 한일 양국의 핵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현재 일본과 한국의 국장급 회의를 비롯한 다양한 대화와 협의체에서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각종 현안에 대해 진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로서는 이러한 협의를 통해 일한관계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한일 양국 정부는 국장급 채널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놓고 합리적인 접점을 찾기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21일 한일수교 50주년을 맞아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도 일본 측과 위안부 문제를 집중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앞서 지난 12일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그 동안 위안부 문제에 대해 상당한 진전이 있었고, 지금 협상의 마지막 단계에 와 있다"고 밝히면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한일 양국의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박 대통령은 또 "올해가 매우 의미 있는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긍정적인 합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하지만 위안부 문제를 놓고 한일 양국의 꼬인 실타래를 풀기 위해서는 여전히 간극이 크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8일 한일 정부간 위안부 협의가 일본의 재정지원, 아베 총리의 사죄, 한국의 위안부 문제 최종 해결에 대한 보증 등을 포함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장벽이 높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한일간 위안부 협의에서 △해외에서 펼치는 반일 활동에 대한 한국 정부의 관여 중단 △국내외에 건립된 '위안부 소녀상'의 철거 △박근혜 정권에서 위안부 문제 최종해결 보증 △ 주한일본대사의 위안부 피해자 면담 △아베 총리의 사죄화 책임을 언급한 성명발표 △일본정부의 재정 지출에 따른 지원이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개인 청구권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에 일본이 법적 책임을 명확히 져야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일본 정부는 1965년에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에 따라 전후 배상은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어서 해결의 실마리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양국이 위안부 문제의 포괄적인 해결을 적극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정상회담을 통해 최종적인 합의점을 내놓을 것으로 관측하는 시각도 있다. 때문에 윤 장관은 이번 방일을 통해 양국 정상회담 개최 중요성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과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벳쇼 대사는 인터뷰에서 "일본과 한국은 지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지만, 하나하나의 어려움이 일한관계의 전체를 훼손시키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한수교 50주년 기념식이 22일 서울과 도쿄에서 동시에 열리지만, 도쿄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윤 장관이 일본을 방문하는 것은 아주 의미있는 일이라고 본다"면서 "윤 장관의 일정중에 일한 외상회담이 열리는데 그 회담을 통해 일한관계가 더욱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