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환경상품 수출시장 활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15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산 환경상품(알로에)[코트라 제공]

아주경제 이재영 기자 = 환경상품 시장이 수출부진을 타개할 새로운 수출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15일 코트라가 발간한 ‘세계시장의 히트 환경상품’ 보고서에 따르면, 고도의 기술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입혀 국가별 소비취향을 공략한 환경제품들이 세계 환경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최근 WTO에서 환경상품에 대한 관세철폐 논의가 시작되면서, 세계 환경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글로벌 환경시장의 틈새를 개척하고 있는 첫 번째 키워드는 아이디어다. 영국의 페이브젠(PaveGen)은 사람이 밟고 지나가면 전력을 생산해내는 보도블록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미국의 대표 전자기업 델(Dell)은 스타트업과의 협력으로 완전분해 가능한 버섯패키징을 개발, 기존에 사용하던 스티로폼 대신 버섯 포자를 원료로 한 포장재를 선보여 호평 받고 있다. 이밖에도 에너지 컨설팅 서비스, 자전거 대여, 카풀 시스템 등 친환경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 시장도 커지고 있는 추세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탄생한 혁신 제품들도 환경시장의 한 축을 이룬다. 프랑스 완성차 기업 르노는 전기자동차에 배터리 임차 서비스를 도입해 절반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했다. 일본의 토토(TOTO)도 기존 양변기 대비 최대 70%의 절수효과를 가진 절수양변기를 개발해 친환경 기술력을 인정받아 업계의 선두를 달리고 있다.

국가별, 지역별로 소비자의 취향을 파악한 맞춤형 전략도 필수적이다. 탄소배출량과 신재생 에너지 정책을 별도로 규정하고 있는 EU는 지침에 부합하는 에너지 고효율을 가전제품의 최우선으로 꼽는다. 유럽인들에게는 무조건적인 기능성 광고보다는 인체에 대한 유해수치를 명기하는 마케팅이 효과적이다. 반면 대기오염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중국에서는 고효율 가전제품에 모던한 디자인을 입혀 인테리어 기능까지 함께 선보여야 주요 소비층인 여성 고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다.

유명 글로벌 기업 못지않게 우리 기업들이 선전하고 있는 분야도 있다. 중국에서 천연 성분을 내세우며 친환경 K뷰티로 명성을 얻고 있는 리더스 마스크팩과 알로에 수딩젤은 현지 인기 포털사이트 ‘바이두’의 인기검색어로 오르기도 했다. LG하우시스의 벽지는 친환경 우수등급 기준을 획득해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국산 공기청청기도 깐깐하기로 소문난 미국 시장에서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다.

나아가 우리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품질과 가격 경쟁력은 물론 친환경 인증 취득을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쳐야한다. 또한 친환경 경영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착한 기업으로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양은영 코트라 통상지원총괄팀장은 “환경시장은 우리 기업에게 새로운 수출 기회를 마련할 수 있는 시장”이라며, “선진국에서는 기술과 기능, 신흥국에서는 디자인과 가격이 주요 마케팅 포인트인 만큼 우리 기업들의 전략적이고 차별화된 제품 및 기술개발, 디자인과 소비자 취향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