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부굴기' 기대된다, 제9회 중국중부박람회 우한에서 '개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18 1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우한 국제전람중심의 모습. 18일 개막한 박람회를 보기 위해 많은 인파가 몰려들고 있다. 
 

우한국제전람중심 입구에 들어서면 "제9회 중국중부투자무역박람회' 우한 개막! 환영합니다"라는 문구가 방문객을 맞이 한다.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흐리고 후텁지근한 날씨, 떨어지는 빗방울에도 18일 중국 우한(武漢)시 국제전람중심(國際展覽中心)은 다양한 머리색과 피부의 외국인, 부채를 흔들며 우르르 몰려드는 중국인들로 그야말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중국 정부가 야심차게 내놓은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실크로드)와 함께 중국 신(新)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중부지역의 '경제 축제', 제9회 중국중부투자무역박람회를 둘러보기 위해서다. 

중국 상무부와 여유국(관광부) 등 각계부처 산시(山西), 안후이(安徽), 장시(江西), 허난(河南), 후남(湖南), 후베이(湖北) 등 중국 중부지역 6개성의 주최로 매년 ‘중부굴기(中部屈起)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중국중부투자무역박람회’가 올해는 후베이성의 성도인 우한 국제전람중심에서 18일 개막했다. 이번 박람회는 오는 21일까지 3일간 중부지역 굴기의 위력을 입증할 예정이다. 

중국 중부지역의 가능성을 엿본 미국, 영국, 일본, 한국 등 60여개 국가 및 지역의 192개 해외 대표단을 포함해 총 2만5000명 참여해 중부지역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고스란히 반영했다는 평가다.  

황머우훙(黃谋宏) 후베이성 상무청 부청장은 전날 기자브리핑을 통해 “지역별로는 중부 6개성, 홍콩과 마카오 특별행정정부 등을 구분해 부스를 마련했다"면서 "후베이성 참가기관 및 업체가 전체의 38%로 상대적을 압도적 우위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황 부청장에 따르면 박람회장 면적은 12만2000㎡에 육박하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292건의 계약을 체결, 수 천억 위안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최근 떠오르는 신흥산업을 집중 전시해 중부지역의 차세대 경쟁력도 입증했다. 자동차제조설비 및 부품은 물론 전자상거래, 전자기기 부품 및 태양광 설비 업체들이 자신만의 경쟁카드를 들고 나선 것. 특히 ‘굴뚝없는 산업’으로 각광받는 관광업 촉진을 위한 행사도 마련돼 주목됐다. 박람회 속의 박람회 형태로 ‘제8회 화중(華中)관광박람회’와 중국의 젖줄, 창장(長江·양쯔강) 유역의 천하 절경을 소개하는 ‘제1회 창장관광박람회’도 열려 방문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중국의 초고속 경제성장의 견인차가 동부 연해도시였다면 최근 중국 중·서부 지역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실현을 위한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는 분위기다. 우선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야심차게 내놓은 신(新)도시화 정책이 집중 추진되면서 중부지역의 개발에 속도가 붙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국무원이 ‘창장(長江) 중류 도시군 발전계획’을 승인하며 중부굴기 지원사격에 나선 상태다.

이 외에 최근 중국이 야심차게 추진 중인 매머드급 경제권 일대일로 조성 계획, 특히 육상을 연결하는 21세기경제벨트 건설 사업에 따른 반사이익도 예고돼 중부지역의 미래가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