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해양 노조 조합원 상경, 채권단에 “자금지원 중단 철회”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15 14: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국노조 산하 성동조선해양 지회 조합원들이 15일 상경해 서울 서린동 한국무역보험공사 본점 앞에서 자금지원 중단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양성모 기자]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법정관리 여부 결정을 앞둔 15일, 성동조선해양 임직원들이 상경해 우리은행과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집회를 열고 채권단에 지원중단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 지회 소속 조합원 및 회사 임직원 등 250여명은 이날 오전 경남 통영 본사에서 버스를 나눠타고 서울로 상경해 오후 2시부터 서울 서린동 무역보험공사 본점 앞에서 집회를 가졌다. 조합원들은 무보 앞에서 2시간여 집회를 가진 뒤 회현동 1가 우리은행 본점으로 이동해 추가 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날 노조는 상경집회를 통해 정상화를 앞두고 있는 회사에 대한 추가 지원을 거부한 우리은행과 무역보험공사가 다시 결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노조 지도부는 무보와 우리은행 경영진과 면담을 갖고 조합원의 뜻을 전달하기도 했다.

특히 노조는 회사를 살릴 수 있다면 어떠한 형태로든지 모든 것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원 대상은 희망퇴직 등 노조가 받아들이 힘든 최악의 방안도 수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노조는 “성동조선해양 2만4000여명의 모든 노동자들은 지난 2008년 전 세계의 조선업계가 불황의 나락으로 떨어질 때에도 엄청난 희생과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며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지난해에는 44척, 2조6000억원을 수주해 연초 제시한 수주 목표량 43척, 1조9000억원을 웃도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는 회사 노동자들의 피나는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채권단의 구조조정 압박 속에 복지 축소는 물론이고, 동고동락했던 동료들을 떠나보내야 하는 가슴 아픈 상황도 참아냈다. 이후 성동조선해양이 정상화 되었을 경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GK부지(드라이도크 건설 예정부지)를 정부의 계획에 따라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건설을 위해 내 놓기도 했다”면서 “하지만 채권단인 우리은행과 무역보험공사는 기업회생을 위한 노동자들의 희생을 비웃기라도 하듯 추가자금 지원을 거절했다. 추가자금지원의 요청 역시 새로운 선박을 건설하기 위한 자금이지만 채권단은 어떠한 이유인지 알 수 없는 이유로 거절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노조는 “현재 성동조선해양은 총 76척의 수주가 남아있다. 2만4000여명의 노동자들이 앞으로 2년 동안 배를 지을 수 있는 기간의 수주이다. 하지만 채권단의 일방적인 자금지원 거절은 확보한 수주물량마저도 빼앗길 수 있는 사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채권단은 성동조선해양을 살리는 의지가 있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 특히 우리은행이 자금지원을 거절한 이유 역시 경악스럽다. 일각에서는 우리은행의 자금지원 거절 이유로 현재 민영화를 앞 둔 상황에서 대규모 자금을 지원할 경우 기업가치 하락이 우려되기 때문이라고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면서 “이는 기업정상화를 눈앞에 둔 회사를 살리는 것보다 민영화를 위한 기업가치가 더 중요하다고 보는 독선적 행태이다. 또한 2만4000여명의 성동조선 노동자를 죽음과 고통의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것뿐만 아니라 통영의 지역경제를 파탄 내는 행태다”고 덧붙였다.

더구나 “우리은행은 사실상 정부 돈으로 운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자산 가치를 위해 국민경제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선택을 하는 것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전했다.

노조는 “성동조선해양을 살리는 데에는 정부 역시 나서야 한다. 중국과 일본의 경우 국가기간산업으로서 조선사업을 정책적으로 적극 지원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인 노동자 취업 비자 발급 쿼터제 등으로 인력난을 가중 시키고 있으며 정부의 자금지원 자체도 미미한 수준이다”며 “조선산업 1위의 영광을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서 무너져 가는 중소조선소를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통영지역 조선소 노동자들은 통영 지역경제의 주춧돌이다. 이미 수많은 조선소가 무너지며 그 지역 주변 경제는 파탄 난 것으로 증명하고 있다”며 “여기에 2만4000여명의 노동자들이 생활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성동조선마저 채권단의 독선적 행태로 무너지게 된다면 노동자들뿐만 아니라 통영시민들이 받을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고 전했다.

노조는 “채권단은 지금이라도 자금지원 중단 결정을 철회해야 할 것이다. 부동의 하고 있는 우리은행과 무역보험공사가 자금지원을 결정하는 것만이 성동조선해양의 노동자들을 살리고, 통영시를 살리는 길일 것이다”고 당부했다.

노조는 “자금지원에 따른 노조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권단이 독선적 행태를 바꾸지 않는다면 2만4000여명의 노동자들이 채권단은 물론이고, 정부와 조선정책에 대해 분노를 표출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