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아베,과거사 사과 기회 못살린것 미국서도 비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04 11: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역사직시 못하고 과거사 매몰…과거사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최근 미국 상·하원 합동 연설과 관련, "아베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를 비롯한 과거사 문제에 대해 진실한 사과로 이웃국가들과 신뢰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살리지 못한 것은 미국에서도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이 이렇듯 역사를 직시하지 못하고 스스로 과거사 문제에 매몰돼 가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것은 우리가 해결해줄 수 없는 문제"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우리 외교는 과거사에 매몰되지 않고, 과거사는 과거사대로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고 한미동맹과 한일관계, 한중관계 등의 외교 문제는 또 다른 차원의 분명한 목표와 방향을 갖고 추진하고 있는 만큼 각 사안에 따른 우리의 외교목표 달성을 위해 앞으로도 소신있게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최근 유럽연합(EU)의 예비 불법어업국 지정에서 최종 해제된 것과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 협상이 타결된 것을 평가한 뒤 "이 두 가지 교섭 사례는 정부가 중요한 외교목표를 달성을 위해 노력한 것들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진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성취에 자긍심을 갖고 외교력 강화에 더욱 만전을 기해 주시고 외교 정책 추진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세계는 경제를 위해서도 외교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차분하면서도 강력한 외교와 실리 외교를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의 방미 이후 미일간 신(新) 밀월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평가와 함께 우리 외교가 고립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박 대통령이 우리 외교의 성과를 평가하고 소신·실리 외교를 강조한 것은 현 외교 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일본의 과거사 문제와 관련, "과거사대로 분명하게 짚어야 한다"고 언급함에 따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 과거사 현안과 사실상 연계된 한일 정상회담 개최 문제 등의 원칙도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박 대통령은 최근 지진으로 큰 피해가 발생한 네팔을 위로하고 적극 지원 방침을 밝혔다. 또 관련 부처에 우리 국민의 안전한 귀국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줄 것을 지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