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동·서구 '구민의 날' 행사...극과 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9 18: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애도 분위기 속 간소화 동구 VS 이틀간 축제 분위기 서구

아주경제 김태성 기자 =광주지역 2곳의 지자체가 매년 치르는 '구민의 날'행사 개최를 앞두고 극과 극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29일 광주 서구와 동구에 따르면 이들 지자체는 5월 1일 같은 날에 '구민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전국적 애도 분위기 속에서 동구는 기념식으로 축소한 반면 서구는 이틀 동안 진행키로 해 눈총을 사고 있다.  또한 서구 구민의 날 행사에 계획된 예산이 동구 예산의 100배 가량 차이가 난다.

동구는 다음달 1일 20번째 '동구민의 날'을 맞아 지속적인 경기불황 등 서민경제의 어려움을 고려해 실내에서 기념식 위주로 내실 있고 간소하게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10시 구청 대회의실에서 시민 등이 참석해 구민 헌장 낭독, 구민의 상 시상 등 1시간여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소요경비는 명패,꽃다발, 현수막 등 200여만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반면 서구는 구민의 날 행사를 이틀 동안 진행하며 소요예산도 1억 1000여만을 확보한 상태다.

서구는 같은 날 1일 상무시민공원 야외광장에서 주민과 기업체 인사 등 3000여명을 초정해 제21회 구민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행사는 길놀이 풍물패 공연과 대북난타공연 등 식전행사에 이어 기념행사와 한 가족 나눔 축제, 주민화합한마당(장기자랑) 등 3부로 나눠 진행된다.

행사 전날인 30일 오후 2시부터 서구문화센터 2층 공연장에서 '광주의 향후발전과 연계한 서구의 역할과 과제'라는 주제로 주민대토론회도 개최되며, 상무 시민공원과 풍암호수에서는 작은 음악회도 열린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하는 한 가족 나눔 축제는 50여 종의 나눔 관련 부스와 8개의 먹거리 부스도 운영한다. 한마디로 이틀 동안 축제 분위기가 연출되는 셈이다.

최근 어려운 경제상황과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온 나라가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분위기 속에서 이 같은 거창한 행사는 국민 정서를 무시한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번 대해 서구청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구민이 만들과 체험하는 주민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예정이다"며 "화려한 공연은 지양하고 예산절감형 행사로 기획됐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세월호 참사로 전 국민적 애도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두 구청은 동구민의 날과 서구민의 날을 취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