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운털’ 박힌 남아공, 이웃나라 보복조치에 사면초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1 1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프리카계 외국인 겨냥 범죄 극성에 인접국들 “친구에 대한 끔찍한 살육” 비난

남아프리카 공화국 더반에서 발생한 '제노포비아' 범죄 현장[사진=BBC 방송 캡쳐 화면]


아주경제 한아람 기자 =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 내 아프리카 이민자들을 겨냥한 ‘제노포비아(외국인 혐오증)’ 폭력사태가 연달아 발생하면서 짐바브웨, 나이지리아 등 이웃 국가들의 비난과 보복조치가 확산되고 있다고 현지언론이 20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들 국가는 특히 아파르트헤이트(인종차별정책) 시대 당시 백인 정권에 맞서 투쟁하던 남아공 흑인들에게 자신들이 피난처를 제공한 ‘형제 나라’였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번 폭력 사태에 크게 분노하고 있다.

짐바브웨 현지 언론인 네한다 라디오의 지난 19일 보도에 따르면 로버트 무가베 짐바브웨 대통령은 남아공 제노포비아 사태에 대해 “충격과 혐오스러운 일”이라고 비난했다.

지난 17일 남아공과 인접한 짐바브웨 수도 하라레에서는 100여 명의 시위대가 남아공 내 제노포비아를 “아프리카 친구에 대한 어리석고 끔찍한 살육”이라고 규탄하면서 남아공 대사관으로 가두행진을 하기도 했다.

짐바브웨 국립학생연합 대표 길버트 무투부키는 “여기서 픽앤페이와 같은 남아공 기업들은 자유롭게 운영하고 있지만 남아공에 있는 우리 형제들은 도살당하고 있다”며 “말도 안 되는 모든 것을 중단하기 전까지 모든 남아공 기업체에게 똑같이 해주어야할 때”라고 주장했다.

모잠비크에서는 200여 명의 군중이 국경을 지나가는 남아공 차량을 향해 돌팔매질을 해 도로가 한시간 여 동안 차단돼기도 했다. 이에 남아공 에너지·화학 거대기업 '사솔'은 직원들의 안전을 우려, 모잠비크에서 직원 340명을 철수시켰다.

나이지리아도 남아공 보복조치에 가세했다. 나이지리아 내 남아공 기업들의 폐쇄를 거론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달 대선·총선에서 승리한 나이지리아 제1야당 범진보의회당(APC) 한 관계자는 남아공 대사관에 “제노포비아 폭력을 막기 위한 신속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주요 남아공 회사들을 폐쇄하겠다”는 내용의 각서를 보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인접국들의 보복 조치는 지난 달 30일 더반에서 발생한 외국인 약탈·방화 사건을 계기로 시작됐다.

당시 14세 소년 등 최소 6명의 아프리카계 외국인이 숨졌으며, 5000명 이상이 집을 잃고 난민 신세가 됐다. 이후 요하네스버그 등에서도 외국인이 흉기에 찔려 사망하는 등 제노포비아 폭력사태가 확산되는 양상을 보였다.

사태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제이콥 주마 남아공 대통령은 지난 18일 반둥회의 참석일정을 취소하고 피해 외국인들이 임시로 거주하고 있는 더반 채츠워스 난민캠프를 방문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주마 대통령은 이들에게 “우리는 형제·자매로 살기를 원한다”며 달랬지만, “이미 늦었다”는 냉담한 반응만이 돌아왔다.
 

[사진=구글 지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