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혐오증’ 앓는 남아공…대통령, 뒤늦게 진화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20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둥회의 취소 등 외교일정까지 미루며 사태 수습…인근 국가 자본 압박 의식

남아공 내 제노포비아 범죄를 규탄하는 시위대[사진=BBC 방송화면 캡쳐]


아주경제 한아람 기자 =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 ‘제노포비아(외국인 혐오증)’ 폭력 사태가 국제사회 문제로 떠오르면서 제이콥 주마 남아공 대통령이 뒤늦은 사태 수습에 나섰다.

AFP 통신에 따르면 주마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심각한 제노포비아에 대처하기 위해 오는 22일부터 열리는 반둥회의(아시아·아프리카회의) 60주년 기념 정상회의 참석과 인도네시아 국빈방문 일정을 취소하고 국내 거주 외국인들에게 남아공에 머물러 줄 것을 호소했다.

당초 이날 인도네시아로 출발할 예정이던 주마 대통령은 최근 불거진 ‘제노포비아’ 범죄에 대한 유엔과 인근 국가로부터의 경고가 커지는 것을 의식, 외국 방문을 포기하고 국내 문제 챙기기에 나섰다. 동부 항구도시 더반에서 제노포비아 범죄가 촉발된지 2주만의 조치다.

주마 대통령은 이날 제노포비아로 집을 잃고 난민 생활을 하는 외국인들의 거처 ‘더반 채츠워스 난민캠프’를 찾았지만 환영받지 못했다. 주마 대통령은 “정부와 모든 남아공 국민 당신들에게 ‘떠나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이미 상처받은 이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일부 외국인은 “집에 가라”고 고함을 치며 폭력사태가 일어난 지 2주가 넘도록 방치한 정부의 늑장대처를 비난했다.

지난달 30일 더반의 주민들은 인근의 외국인들을 습격, 14세 소년 등 최소 6명을 숨게했으며 외국인들의 집과 일터를 불태우거나 약탈했다. 이 때문에 외국인 5000여 명은 임시보호소에서 피난 생활을 하고 있다.

그 이후에도 요하네스버그 북쪽 흑인 거주지역인 알렉산드리아에서 한 외국인이 흉기에 찔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같은 연이은 외국인 대상 범죄에 나이지리아, 잠비아, 모잠비크 등 인근 국가들은 강경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나이지리아 정부는 남아공 대사를 소환해 “폭력사태를 해결하지 않으면 남아공 기업들이 더 이상 나이지리아에서 사업을 할 수 없도록 할 것”이라며 자본 압박에 들어갔다.

이 외에도 말라위와 짐바브웨 국민들은 ‘어리석고 끔찍한 살육’이라고 비난하며 남아공 대사관 앞에서 시위를 벌였으며, 각국 정부도 자국민 송환 절차에 착수했다. 잠비아의 한 민영방송국은 제노포비아 공격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남아공 음악 방송을 중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