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百그룹 '중소기업 길라잡이' 나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사회적기업 육성 지원' 업무협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03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3일 경기도 성남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열린 사회적기업 육성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이동호 현대백화점그룹 기획조정본부 사장(사진 오른쪽)과 김재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백화점그룹 제공]


아주경제 정영일 기자 = 현대백화점그룹이 ‘사회적기업 길라잡이’로 나서기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갔다.  사회적기업 발굴과 육성을 위해 그룹 차원의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키로 한 것이다.

사회적기업은 저소득자, 고령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현대백화점그룹은 이들 기업에 단순 판로 지원을 넘어 재정 지원과 경영 컨설팅 등을 총망라해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3일 사회적기업의 자립 기반 확립과 체계적 육성을 위해 종합육성프로그램인 ‘사회적기업 패셔니스타(Passionista) 지원 프로젝트’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패셔니스타(Passionista)'는 현대백화점그룹의 핵심가치 중 하나인 '열정(Passion)'을 바탕으로 목표를 이뤄가는 사람을 뜻한다.

‘사회적기업 패셔니스타(Passionista) 지원 프로젝트’는 기존 판로 지원 외에 △재정 지원 △경영 자문 △교육 등 지원 내용을 확대하고, 체계화했다.

먼저 현대백화점그룹은 향후 3년간 매년 사회적기업 3곳을 선정해 결연을 맺고, 총 9개 결연기업에게 1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이를 위해 오는 6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사회적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그룹 홈페이지(www.ehyundai.com/newPortal/ir)와 진흥원 홈페이지(www.socialenterprise.or.kr)를 통해 결연 대상 사회적기업 공모작업를 진행한다.

아동 분야와 식품·패션·리빙 등 현대백화점그룹과 사업 연계가 가능한 사회적기업이 참여 대상이며 △기업가정신 △사업모델 △조직역량 △지원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결연기업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또 사회적기업의 재무·인사·마케팅 분야에 대해 연 1회 경영진단을 실시하고, 비정기적으로 담당자별로 1대1 멘토링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홈쇼핑의 경우 사회적기업만을 대상으로 한 TV홈쇼핑 무료방송 확대와 현대H몰 내 ‘사회적기업관’을 비(非)상시 운영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기존 백화점과 홈쇼핑 등 그룹 유통망을 활용해 해왔던 판로 지원 외에 사업비 지원, 기업 운영 노하우 공유, 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의 지원 내용을 체계화했다”며 “사회적 기여도가 높고 장래가 유망한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이 그룹 차원으로 사회적기업 지원에 나서는 건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평소 사회적기업 지원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정지선 회장은 “기부나 봉사, 후원 등의 단순한 사회공헌(CSR) 활동과는 별개로 유통기업으로서 가진 자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경제적 이윤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라”며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조해왔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일회성 지원이 아닌 실질적인 지원을 위한 그룹차원의 다양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면서 “이번 사회적기업 패셔니스타(Passionista) 지원 프로젝트 운영을 통해 기존 사회공헌활동(CSR)은 물론, 비즈니스와 사회적 가치 동시에 창출하는 공유가치창출(CSV) 활동에 대해 그룹 차원에서 진정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2012년부터 사회적기업 상품의 판로 지원을 위해 모두 9차례에 걸쳐 ‘사회적기업 초대전’ 행사를 현대백화점 점포에서 진행해왔다. 또 지난해 추석과 올 설 명절에는 백화점 가이드북에 유통업계 최초로 사회적기업 상품만을 별도로 빼내 '명절 선물세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와 관련 현대백화점그룹은 이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사회적기업 육성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