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정적 넴초프 총격사망]피살 당시 함께 있던 20대여성 조사..수사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28 2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푸틴 정적 넴초프 총격사망[사진 출처: CNN 동영상 캡처]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러시아의 대표적 야권 지도자인 보리스 넴초프(55) 전(前) 부총리가 27일(현지시간) 저녁 괴한의 총격으로 숨졌다.

이번 사건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 반대하는 야권의 대규모 거리시위 예정일을 이틀 앞두고 발생했다. 러시아 야권은 "정치적 살인"이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고 러시아 당국은 수사에 착수했다.

현지 인테르팍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내무부는 푸틴 정적 넴초프 총격사망에 대해 “넴초프가 27일 저녁 11시 40분쯤 우크라이나 출신의 24세 여성과 함께 크렘린궁 인근의 '볼쇼이 모스크보레츠키 모스트' 다리 위를 걷던 중 지나가던 차량에서 가해진 총격을 받고 사망했다”며 “괴한들이 흰색 승용차를 타고 넴초프에게로 접근해 6발 이상의 총격을 가했고 그 중 4발이 넴초프의 등에 맞았다”고 밝혔다.

러시아 당국은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다짐했고 수사도 본격화되고 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는 “푸틴 대통령이 ‘이번 사건은 청부 살인이자 도발일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면서 ‘중대 범죄를 담당하는 연방수사위원회, 정보기관인 연방보안국, 경찰청 등의 수장들이 사건을 직접 챙기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는 “수사 당국이 이번 사건과 연관 있는 모든 혐의자를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사관들은 넴초프가 피살될 당시 그와 함께 있었던 여성을 조사 중이다. 이 여성은 우크라이나 모델로 알려졌는데 피해는 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넴초프 가족의 변호사는 “몇 달 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넴초프에 대한 살해 협박이 있어 당국에 신고했지만 별다른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인테르팍스 통신 등은 “수사당국이 사건 발생 직후인 28일 새벽 넴초프의 자택을 수색해 컴퓨터 하드웨어와 메모지 등 수사단서를 확보했다”며 “사건현장 주변의 CCTV를 분석해 사건 당시 흰색 차량 3대가 지나간 것을 확인하고 이들 자동차의 행적과 소유주를 파악하는 데 힘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야권 운동가 드미트리 구트코프는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의심할 여지없는 정치 살인”이라며 “현 정권이 직접 청부하지 않았다고 해도 정권이 선전해온 (야권에 대한) 증오의 결과”라고 비판했다.

또다른 저명 여성 야권 운동가 이리나 하카마다는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야만스런 도발”이라며 “극악무도한 짓이자 유사 테러”라고 비판했다.

푸틴 정적 넴초프 총격사망 푸틴 정적 넴초프 총격사망 푸틴 정적 넴초프 총격사망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