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B 부총재 "일대일로가 세계경제 신성장동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24 12: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인 장원차이 일대일로 의미부여, "거대프로젝트 중국의 역할 쉽지않을 것"

장원차이 ADB 부총재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장원차이(張文才) 아시아개발은행(ADB) 부행장이 "일대일로(一帶一路)가 아시아태평양지역을 넘어 전세계에 신성장동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원차이는 20일 중국을 방문해 "중국이 제창했으며 현재 실행단계에 접어든 일대일로 구상은 전세계에 새로운 무역의 통로를 만들어 경제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며, 민간교류와 인문교류에도 큰 장을 열게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신화사가 24일 전했다. ‘일대일로’는 신실크로드경제지대와 21세기해상실크로드를 통합하는 약칭이다. 중국의 중서부 개발을 통해 중앙아시아와 유럽으로 진출하는 육상 벨트인 ‘신실크로드’와 남부 지방과 바닷길을 개발해 동남아시아 등지로 진출하는 ‘해상 실크로드’를 개척하는게 이 구상의 목표다. 이 구상은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서아시아, 동남아시아는 물론 중동지역과 동유럽국가들까지를 포괄하며, 시진핑(習近平) 지도부의 정치적 슬로건이기도 하다. 

ADB 부행장인 장원차이는 일대일로의 금융효과에 대해 "각국의 경제협력이 강화되면 금융협력 역시 긴밀해지고, 이는 필연적으로 위안화 사용의 확대를 가져온다"며 "향후 위안화가 더욱 중요한 통화로 대두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부행장은 이어 "일대일로 구상은 효익이 큰 만큼 주변국가들이 적극적으로 중국의 계획에 호응하고 있다"면서도 "워낙 많은 국가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이며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 만큼 실행이 그리 순탄치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일대일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중국이 자금과 기술을 어떻게 조달해내는지와 ▲중국이 어떻게 각국의 입장을 조율하고 각국의 역량을 종합해내는지가 중요하다"고 힘을 줬다. 

그는 중국의 경제성장률 둔화에 대해 "중국이 주도하고 있는 경제구조조정으로 인한 결과이며, 뉴노멀(신창타이, 新常態)의 한 모습으로 보인다"면서 "현재 질적인 성장을 꾀하고 있지만, 여전히 일정한 투자와 일정한 수출확대가 필요한 게 현실"이라고 평했다. 또한 장 부행장은 "더욱 많은 중국 기업이 해외투자를 나서고, 더욱 많은 투자자들이 해외투자에 나서는 것이 중국경제발전에도, 세계경제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장원차이는 진리췬(金立群), 자오샤오위(趙曉宇)를 이은 세번째 중국인 ADB부총재다. 1986년 ADB에 가입한 중국은 ADB내에서 일본, 미국에 이은 3대주주국가다. 국무원 재정부에서 일해온 장원차이는 2013년 10월 ADB 부행장에 임명됐으며, 현재 ADB의 남아시아국과 중서아시아국을 관장하고 있다.난카이(南開)대학 국제경제학 석사와 사회과학원 금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