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아파트 단지 상수도관 정보 지리정보시스템으로 관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2-23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2016년까지 4181개 단지 정보 입력

[아파트 단지 내 상수도관 누수 발생 개념도. 서울시 제공]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향후 서울시내 아파트 단지 내의 상수도관에서 누수가 발생하면 서울시 상수도지리정보시스템(GIS)을 통해 신속하게 복구된다.

서울시는 그간 아파트 관리사무실에서 관리해 오던 아파트 단지 내 매설된 상수도 배관현황을 지리정보시스템에 입력, 누수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서울시에서 관리 중인 상수도관은 지하의 위치 정보가 지리정보시스템으로 담겨졌다. 상수도관로 1만3721㎞ 지리 정보 및 상수도관 구경, 재질, 설치 연도, 공사 이력 등 상세 내용이 포함됐다.

반면 아파트 단지 상수도관은 관리사무소에서 청사진이나 캐드(CAD) 파일로 보관해왔다. 따라서 분실 또는 훼손 등으로 영구 보존이 어려워 누수 때 복구에 어려움을 겪었다.

서울시는 기존 구축된 상수도 지리정보시스템에 아파트 단지 내 상수도관 정보를 입력, 누수가 발생했을 경우 복구하게 된다.

대상은 서울시내 4181개 아파트 단지다. 이 가운데 올해 785개 단지를 우선 실시하고, 나머지는 내년 중 마무리할 계획이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내달까지 각 아파트 단지의 수도관 매설정보가 담긴 청사진 자료를 수집할 방침이다.

남원준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아파트 단지의 매설 상수도관 정보를 GIS로 관리하는 것은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누수에 따른 불편을 사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