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과 양악수술, 내게 맞는 수술법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2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정보과학팀 기자 = 과거에는 눈이나 코 등 각 부위에 대한 성형이 많았다면 요즘에는 얼굴의 윤곽을 전체적으로 교정해 얼굴 라인을 살려주는 ‘안면윤곽수술’이 인기를 얻고 있다. 보여지는 것도 경쟁력이 되어버린 요즘 더 좋은 이미지나 인상을 만들어 주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안면윤곽수술을 생각 할 만큼 인기가 뜨겁다.

또한 안면비대칭, 부정교합, 주걱턱, 돌출입 등 외모적으로 고통 받고 있는 이들을 성형수술을 비롯한 다양한 의료기술로 180도 변신시켜 주는 메이크오버 프로그램이 인기리에 방영되면서 성형수술 특히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작고 갸름한 얼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사람들은 당연히 안면윤곽수술이나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 밖에 없는데 그러나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특징과 효과를 꼼꼼히 살펴보고 개인에 맞는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양악수술은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기 위한 치료목적으로 생겨난 수술로 위턱과 아래턱을 동시에 수술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미용의 목적보다는 씹거나 말하거나 숨을 쉬는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다.

양악수술의 방법은 위턱과 아래턱의 뼈를 잘라 분리한 후 이상적인 턱의 위치와 정상적인 교합에 맞게 이동시켜 고정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턱의 위∙아래 부분을 다 이동시키는 수술로 수술범위가 넓어 무엇보다 안전한 수술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이나 앞턱, 광대의 발달로 크고 넓어 보이는 얼굴을 작고 갸름한 얼굴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얼굴의 테두리 부분을 다듬는 수술이며 ‘T절골’이 대표적이다.

T절골법은 턱 뼈의 아랫부분을 앞턱에서 절골한 후 좌∙우 양쪽 턱 끝 뼈를 가운데서 모아 고정한 뒤 귀 밑 부분과 부드럽게 연결해주는 방법으로 절골 후 절골선의 모양이 T자 모양이 된다고 해 붙은 이름이다.

또한 T절골법은 턱 아래쪽에 있는 신경을 건드리지 않고 턱선을 최대한으로 줄여줄 수 있으며 턱 끝의 폭과 위치를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교합이 정상에 가까운 약간의 주걱턱의 경우는 턱 끝을 후방으로 이동시켜 교정효과를 얻을 수 있다.

T절골법은 옆 모습 뿐만 아니라 정면에서도 뚜렷한 V라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은 물론 턱뼈의 일부를 절골하는 만큼 기존의 사각턱 수술이나 양악수술보다 출혈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은 목적과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얼굴뼈를 다루는 수술인 만큼 입체적인 시각에서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미적 기능은 물론 기능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하는 난이도가 있는 수술인 만큼 수술 전부터 수술 후까지를 모두 케어할 수 있는 전문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노종훈 성형외과의 노종훈 원장은 “요즘 보여지는 것에 대한 부분이 중요해지면서 성형수술이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얼굴형과 뼈 발달 정도에 따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법으로 수술하는 것이며 두 가지 수술 모두 뼈를 절골하는 만큼 단단한 고정으로 안전한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풍부한 임상경험과 기술력이 있는 숙련된 전문의와 상담∙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노종훈성형외과]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