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에 선 러시아를 압박하는 오바마 '경제제재 강화 법안' 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17 0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러시아 경제제재 강화 법안에 서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조시 어니스트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정세를 둘러싼 일련의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를 강화하는 법안에 서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는 루블화 폭락, 러시아 증시 RTS 급락 등 급속히 외국자본이 유출되는 러시아에 대한 압박을 더욱 강화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지지통신은 이번 법안에서는 구체적인 조치의 시행을 규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바마 대통령은 추가제재를 취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17일 보도했다.

미국 의회가 지난 13일 가결한 이 법안은 러시아 방위산업 관련 기업과 유전 개발 관련 기업에 대한 제재를 명시했으며, 우크라이나 정부에 대해 총 3억5000만 달러(약 4000억원)의 군사지원 제공도 포함돼 있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오바마 대통령은 러시아 제재는 유럽 국가와 보조를 맞춰나갈 것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러시아 제재를 실행함에 있어서 대통령의 유연성 확보됐기 때문에 서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어니스트 대변인은 "러시아 경제는 푸틴의 손에 있다"면서 "러시아가 국제 규범을 지킬 의지만 보여준다면 제재와 압박을 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하락하는 경제를 살리는 것은 러시아의 선택에 달렸다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이날 달러 대비 루블화 환율은 한때 심리적 경계선인 80루블을 넘어서며 사상 최고로 뛰었으며 유로화 대비 루블화 환율도 100루블 선을 돌파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