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후강퉁 실시 4주차, 성적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11 13: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일 중국 후구퉁, 강구퉁 거래량 거래한도의 14.9%, 3.7% 수준...대다수 투자제 '관망세'

  • 중국 후강퉁 거래량은 '기대이하'지만 최근 중국 증시 강세장 '일등공신'

  • 후강퉁 실시가 중국 증시 MSCI 신흥지수 편입 가능성 높여, 중국 내년 증시 전망도 '양호'

지난 11월17일 개시된 후강퉁이 이번주로 4주차를 맞고 있다. 대다수 투자자가 여전히 시장을 관망하며 거래량은 기대 이하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해외 개인투자자를 중국 A주 시장으로 실어주는 '후강퉁 열차' 개통 4주차를 맞고 있지만 여전히 투자자들은 시장을 '관망'하며 투자시기를 점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하이·홍콩 증시 교차거래 제도인 후강퉁이 시작된 지난달 17일을 제외하고 홍콩에서 상하이로의 투자인 '북상(北上)거래, 후구퉁'과 상하이에서 홍콩 증시로의 투자인 '남하(南下)거래, 강구퉁' 모두 거래량이 기대에 못미치고 있다고 21세기경제보도가 11일 보도했다.

지난 10일 기준 후구퉁 하루 거래규모는 110억5900만 위안(약 1조9700억원)으로 거래한도액의 14.9%를 소진하는데 그쳤다. 강구퉁은 더욱 부진해 거래량이 101억900위안으로 거래한도의 3.7% 수준에 머물렀다. 하루 투자한도 130억 위안 전부를 소진한 것은 17일 거래 첫날 하루 뿐이었다. 

장샤오링(張霄嶺) 화샤(華夏)기금 부총재는 "최근 후강퉁 거래가 빨리 치고 빠지는 식으로 이뤄지고 있고 거액의 자금을 쥐고 있는 다수의 해외투자회사가 장기투자를 위해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현 거래상황을 분석했다.

주하이빈(朱海斌) JP모건체이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잠재투자자의 '돈'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결제 및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이 아직 필요하다"면서 조정기는 필연적임을 지적했다.

하지만 시장 기대이하의 거래량에도 불구하고 최근 중국 A주 급등세에 후강퉁이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후강퉁 실시 선언 후 상승장을 타기 시작한 상하이종합지수가 순식간에 2500, 2600선을 돌파 지난 8일에는 3년8개월 만에 3000선을 돌파했다. 앞서 5일에는 상하이·선전 두 거래소 총 거래량이 1조 위안을 돌파하며 중국 증시 '1조 위안' 시대 도래를 예고하기도 했다. 9일 경기지표 악화와 조정장 도래로 급락하며 롤러코스터 장을 연출하기는 했지만 10일 다시 2.96% 반등, 2940.88포인트로 장을 마감한 상태다.

교통은행 국제연구부 대표이자 수석정책사인 훙하오(洪灝)는 "많은 사람들이 인민은행의 기준금리 인하가 자금조달 비용을 낮춰 호재가 됐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효과는 미미하다"면서 "최근 중국 A주 강세장의 주역은 오히려 후강퉁"이라고 분석했다.

궈자창(郭家强) 골드만삭스 아시아 투자포트폴리오 담당자도 "후강퉁 실시 후 시장은 거래한도 소진 비율만 주목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거래한도에 도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17거래일 동안 후구퉁 순매입 규모가 90억 달러(약 9조9000억원)에 육박한다"며 "올 들어 지금까지 인도 증시의 외자 순유입량이 160억 달러인 것과 비교해 상당한 액수"라고 후강퉁 성적이 '양호'하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후강퉁 열차 개통과 함께 중국 증시의 MSCI 신흥시장 편입 가능성이 높아진 것도 향후 중국 A주 '불마켓' 지속을 기대하게 한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도이치 방크 관계자는 "내년 MSCI가 중국 A주를 신흥지수에 편입할 가능성이 크며 그 조건으로 △후강퉁의 원만한 실시 △선강퉁(선전·홍콩 증시연동) 개시 △적격외국인기관투자가(QFII), 위안화적격외국인기관투자자(RQFII) 확대 등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했다.

도이치 방크 추산에 따르면 MSCI가 중국 A주 5% 증시만 신흥지수에 편입해도 80억 달러의 자금이 유입되며 전체가 편입될 경우 1400억 달러는 유치는 문제 없을 전망이다. MSCI지수는 미국 모건스탠리증권 산하 캐피털인터내셔널사에서 발표하는 지표로 이를 투자기준으로 따르는 펀드규모만 전 세계적으로 약 3조5000억 달러에 육박한다. 
 
한편, 중국 증권사들은 중국 A주 강세장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 증시가 바닥을 찍고 완전히 회복세로 돌아섰다는 것. 중국 초상증권의 경우 내년 상하이 증시가 3200에서 4350포인트 사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국무원 산하 최대 싱크탱크인 사회과학원도 내년 상하이 증시가 4000~5000선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