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국주' 마오타이 그룹 차기 회장 부패혐의 '낙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7 11: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율위 구이저우마오타이 팡싱궈 총경리 엄중한 기율위반 조사

[구이저우마오타이 (600519 SH) ]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의 국주(國酒)로 불리는 바이주(白酒 고량주) 기업 구이저우마오타이(貴州茅台) 그룹 차기 회장이 유력했던 기업 2인자가 부패혐의로 낙마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디이차이징르바오(第一財經日報) 등 현지 언론 27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 당원들의 비리를 조사하는 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기율위)는 전날 저녁 웹사이트를 통해 구이저우마오타이 그룹 당위원회 부서기로 부총경리직을 맡았던 팡궈싱(房國興)이 엄중한 기율위반 혐의로 현재 조사를 받고 있다고 공개했다.

올해 66세로 산둥성 안추(安丘) 출신인 팡궈싱은 지난 2001년부터 구이저우마오타이 그룹이 소재한 구이저우(貴州)성 쭌이(遵義) 런화이(仁懷)시에서 부시장, 시장 등 직을 역임하다가 2006년엔 런화이시 당서기직에 올랐다. 이후 2013년 1월부터 구이저우성 정부 결정으로 마오타이 그룹 2인자인 부총경리직에 올랐다.

팡궈싱이 마오타이그룹 총경리 직을 맡은 것은 2년이 채 안 되는 만큼 그가 과거 런화이시 정부관료 재직 시절의 문제로 조사를 받고 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그가 관료시절의 정부 관계를 이용해 마오타이 그룹에서 부당이익을 취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 실제로 앞서 지난 8월 중국 온라인을 통해 팡궈싱의 부패행위를 낱낱이 고발하는‘부패분자 팡궈싱, 어째서 무너지지 않는가’라는 제목의 글이 파다하게 퍼지기도 했다.

현 회장인 위안런궈(袁仁國)의 뒤를 잇는 차기 회장직으로 유력했던 팡궈싱이 부패혐의로 낙마한데 따른 경영 공백등 기업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상장사인 구이저우마오타이(600519 SH) 주가 흐름에 영향을 미치지 않겠냐는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마오타이그룹 관계자는 “현재 사건을 파악 중이라며 이른 시일 내에 결과가 나오면 바로 공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실 마오타이 그룹 간부가 기율위 조사를 받은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앞서 2007년 차오훙(喬洪) 전 마오타이그룹 총경리가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그는 지난 2000~2007년 마오타이 총경리직을 남용해 부당이득을 취득한 혐의로 구속됐다.

일각에선 마오타이그룹의 잇단 고위직 추문은 단기적으로는 기업에 악재가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그간 경영·재무·회계 등 방면에서 비교적 낙후됐던 바이주기업들의 경영이 규범화·현대화·투명화 될 수 있는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란 평가다.

차이쉐페이(蔡學飛) 바이주산업 애널리스트는 "바이주기업 고위간부의 비리조사는 바이주산업내 혼합소유제 개혁이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업계에 만연한 정경유착의 고리를 뿌리뽑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