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억류 미국인 재판에 스웨덴 영사 참관 불허"…미국 관광객에 '간첩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6 09: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북한이 억류 미국인 매튜 토드 밀러에 대한 재판을 진행하면서 평양 주재 스웨덴 대사관 관계자의 재판 참관을 허락하지 않았다고 미국의 소리(VOA)방송이 미국 국무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16일 보도했다.

평양 주재 스웨덴 대사관은 북한 내 미국 시민과 관련된 문제에서 북한과의 외교 관계가 없는 미국의 '이익대표부(protecting power)' 역할을 하고 있다.

국무부 관리는 15일 이 방송에 "스웨덴 대사관 측은 지난 6월 21일 이후 밀러를 면담하지 못했다"며 대사관 측이 "밀러의 재판 과정 역시 지켜볼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 방송에 따르면 스웨덴 대사관이 북한 당국에 억류 미국인들에 대한 영사 접근을 거의 매일 요청했지만 제프리 에드워드 파울은 6월 20일, 케네스 배의 경우 8월 11일 마지막으로 면담한 이후 만나지 못하고 있다고 대사관 측은 설명했다.

이 관리는 밀러가 이미 교도소로 이송됐는지, 그가 배씨와 같은 시설에 수용됐는지는 대답하지 않았다고 VOA가 전했다.

앞서 북한은 14일 밀러에 대한 재판을 열고 '간첩죄'를 적용, 6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