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수확 휴가는 양평군 농촌체험마을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01 14: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임봉재 기자 = "살아있는 자연 속에서 수확의 기쁨을 맛볼수 있는 농촌체험마을 좋습니다."

본격적인 수확철을 앞두고 경기 양평군의 농촌체험마을이 주목받고 있다.

부담 없는 가격에 자연을 벗삼아 수확의 기쁨과 전통놀이의 즐거움을 동시에 만끼할 수 있는데다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 숨겨진 가을 휴가지 같은 곳이다.

양평군 체험마을 15여곳에서는 다음달 31일까지 마을별로 가을수확 체험축제가 펼쳐진다.


◇고송리 마들가리마을 = 양평군 양동면 고송리 612-6에 있는 마을이다.

양평 최단 북동쪽에 강원도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어 풍부한 산과 계곡으로 둘러싸인 천혜의 자연 마을이다.

비룡산과 아흔아홉골산, 고락산 등의 골짜기가 마을을 통과하고 있어 노루, 고라니, 멧돼지 등이 뛰노는 것을 볼 수 있다. 1급수에서 노는 민물고기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야영지와 목공예체험관, 산판체험장, 마들가리숲 등을 두루 갖추고 있다.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관람, 트랙터마차 타기, 뗏목타기, 부추따기, 숙개떡 만들기 등을 즐길 수 있다.


◇도곡리 질울고래실마을 = 양평군 양서면 도곡리 107-1번지, 중앙선 국수역에서 가까운 마을이다. 

무릎 정도의 논밭의 벼를 바라보며 곤충들의 모습과 마을을 친구삼아 걷다보면 하루가 모자랄 정도로 느긋함을 배울 수 있는 완벽한 농촌체험마을이다.

따로 민박은 없지만 마을회관을 이용하거나 따뜻한 느낄 수 있는 농박(농가민박)으로 1박2일을 머물 수 있다.

할아버지, 할머니 무릎에 올라 앉아 고구마와 감자 등을 구워 먹을 수 있다. 제육볶음 쌈밥 등 웰빙 식사도 가능하다.

고구마·땅콩 수확, 숲체험, 나무수레 씽씽이 타기, 움집원시인 체험, 한지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연수리 보릿고개마을 = 양평군 용문면 연수1리 조현리 181에 아담한 산과 맑은 계곡물이 반겨주는 마을이다.

보릿고개마릉느 1950년~1960년대 먹을거리가 없던 어렵던 시절에 즐겼던 음식과 놀이를 재현하는 체험을 해보고, 잠시 추억 속으로 시간여행을 떠나는 마을이다.

꽁보리밥과 호박밥, 쑥개떡, 보리개떡 등 추억의 먹거리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보리개떡 만들기, 고구마 수확, 제기만들어 차기, 계란꾸러미 만들기, 순두부 만들기, 맨손 송어잡기 등이 다양하다.


◇옥현리 가루매마을 = 양평군 지평면 옥현리 1451에 있는 마을이다.

'친환경 농법'의 메카답게 20여년 전부터 제초제 등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 반딧불, 지렁이, 땅강아지 등 곤충류가 많이 자란다. 특히 가을철에는 메뚜기가 뛰어노는 마을이다. 

마을에 들어서면 보이지 않는 배나무 밭, 소박한 나무다리와 분수, 그 곁에 어우러진 꽃과 나무, 호수와 산이 한 폭의 그림이다.

도심을 벗어나 땀의 기운을 받을 수 있는 농사체험, 공예체험, 떡만들기 등 심신의 치유를 위해 적합한 장소다.

논에서 메뚜기를 잡을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이 유명하다. 이밖에 고무줄총 만들기, 감자점 만들어 먹기, 촛불산책, 솟대만들기 등 자연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이 가득하다.


◇화전리 옹달샘꽃누름마을 = 양평군 용문면 화전리 726-2에 있는 마을로, 수십개의 옹담샘이 있는 마을이다.

꽃밭인 화전리 답게 마을 구석구석 아름다운 빛깔의 야생화가 눈을 메우는 마을로도 유명하다.

마을 입구의 은행나무는 700~800년이 족히 넘는 긴 생명력을 지닌 마을의 유산이다. 여름이면 시원한 그늘을 만들고 가을이면 노란 빛으로 물들어 마을을 환히 비춰주는 나무 덕에 계절에 따라 변신하는 무지갯빛 동화 마을같다.

토마토와 포도, 옥수수 등 농산물 수호가하기, 쑥떡·화전 만들기, 손모내기와 산나물 체험, 공예품 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이 다양하다. 9월에는 본격적인 포도 따기 체험이 가능하다.

특히 가장 두드러지는 체험은 꽃누름이다. 화려한 꽃을 이용해 압화 공예와 천연 염색, 의류 페인팅 등을 직접 해볼 수 있다.

양평 농촌체험마을 예약 및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가을수확체험축제 홈페이지(http://festival.ypnadri.com)를 참조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