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이 자라는 이유,모낭 때문?..그럼 죽은 사람도 머리카락이 자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18 0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머리카락이 자라는 이유,모낭 때문?..그럼 죽은 사람도 머리카락이 자란다?[사진=머리카락이 자라는 이유,아이클릭아트 제공

머리카락이 자라는 이유
아주경제 홍준성 기자 =머리카락이 자라는 이유는 모낭 때문으로 알려진 가운데 죽은 사람의 머리카락은 자라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머리카락은 실제로 죽은 세포들의 긴 줄기일 뿐이며 죽은 세포라 해도 잡아당기면 아픈데 그 이유는 머리카락 하나하나가 살아있는 모낭에 뿌리를 두기 때문이다.

모낭은 피부 외막인 표피가 안으로 접혀 들어간 구조로 돼 있다. 모낭 안에는 기질 세포가있고 이것이 분열하면서 피부표면으로 이동하다 죽으면 머리카락이 된다.

그러나 머리카락은 계속 자라는 것은 아니다.

머리카락은 하루에 0.2~0.4mm, 한 달에 약 1cm정도 자라며 각각 수명이 있어서 발모와 탈모를 반복하게 된다.

탈모와 발모는 2~6년 정도의 주기로 계속되는데 성장기 동안은 계속 자라고 가늘어지는 퇴행기를 거쳐 휴지기로 들어간다.

휴지기에 들어간 머리카락은 모낭에서 떨어져 빠지고 새로운 머리카락의 성장주기가 시작된다.

일생동안 이 주기가 반복되므로 머리카락이 계속 나게 된다.

간혹 공포영화에서는 죽은 사람의 머리카락이 계속 자라는 설정이 나오곤 하는데 이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

사람이 죽어 세포의 생명활동이 중단되면 당연히 모낭도 생명을 다하기 때문에 더는 머리카락이 자랄 수 없다.

그런데 죽은 사람의 머리카락이 계속 자란다는 말을 종종 들을 수 있는데 그것은 착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사람이 죽은 후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쪼그라들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더 드러나 보여 자란 것처럼 보일 뿐이다.

머리카락이 자라는 이유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머리카락이 자라는 이유,모낭 때문이었군요. 신기하네요","머리카락이 자라는 이유,죽으면 모든 게 끝나는군요.공포영화 너무 믿어도 안될 듯","머리카락이 자라는 이유,신기하네요 키도 계속 자랐으면 좋겠는데"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