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침체에 하얼빈도 제한령 해제, 베이징 등 1선도시 동참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17 15: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1선도시 상하이 도시 전경.[사진=신화사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올 들어 뚜렷해진 중국 부동산 시장 침체기조를 벗어나고자 각지 도시의 구매제한령 해제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16일 중국 동북지역 헤이룽장(黑龍江)의 성도인 하얼빈(哈爾濱)도 2011년 2월에 도입했던 주택 구매제한령을 공식 해제하며 부동산 시장 살리기에 동참했다고 베이징칭녠바오(北京靑年報)가 17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하얼빈의 신규 혹은 기존 주택 구매자는 소유권 등기시 하얼빈 시내에 주택 2채 이상 미보유 여부를 증명하지 않아도 된다.

하얼빈의 구매제한령 해제로 중국 총 46개의 구매제한령 실시 도시 중 37개 도시가 부동산 제한의 고삐를 풀어준 셈이 됐다. 남은 도시는 베이징(北京)·상하이(上海)·선전(深圳)·광저우(廣州) 등 1선 도시 4곳 등 총 9개 지역으로 이들의 향후 부동산 정책 방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아직까지 급격한 거래량 감소나 가격 폭락을 보이지 않고 있는 1선 도시는 구매제한령 동참의 필요성이 크지 않고 제한완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투기과열을 염두에 두고 시장상황을 관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부동산 침체가 2,3선 도시에서 최근 1선 도시까지 확대 조짐이 감지되면서 베이징 등이 구매제한령 해제에 동참할지, 동참한다면 그 시기는 언제일지에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관련기관 통계에 따르면 7월 베이징의 일반주택 거래량은 6200채로 2011년 이래 동기대비 가장 저조한 모습을 보였다. 만약 원룸 등을 제외한다면 실질 주택거래량은 4514채로 전월대비 15.5% 감소해 2007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아울러 1선 도시 등 중국 부동산 시장의 재고압박이 여전히 크다는 통계가 나오면서 중국 부동산 시장 전망에 그림자가 드리웠다.

이에 판젠핑(范劍平) 중국 국가정보센터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금까지 개발업체가 경기악화를 극복하기 위해 내놓은 주택가격 인하 조치나, 지방정부의 제한완화 등 정책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시장은 계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면서 "이제는 1선 도시가 부동산 시장을 부양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에 시장 관심이 쏠리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1~7월까지 중국 전역의 주택판매 총 면적과 판매액이 전년 동기대비 각각 9.4%, 10.5% 감소했으며 아직까지 각지 정부의 제한령해제 등 부동산 살리기 정책의 효과는 가시화 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