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2분기 영업손실이 1조1037억원, 공사손실충당금 5000억원 선반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9 16: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현대중공업이 2분기 영업손실이 1조원을 넘는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

조선, 해양, 플랜트 공사손실충당금 약 5000억원을 선반영한 데 따른 것으로, 삼성엔지니어링과 삼성중공업이 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미래 발생할 위험을 미리 손실로 처리했다. 단, 공사손실충당금은 선주사와의 협의에 따라 공사가 완료되면 통해 돌려받을 수 있는 체인지 오더 성격이라, 연내 또는 내년까지 일정 부문을 회수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은 29일 발표한 2014년 2분기 영업실적(연결 기준) 집계 결과 매출은 12조8115억원, 영업손실 1조1037억원, 당기순손실 6166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 분기 대비 매출은 5.2% 감소했고,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도 적자 폭이 확대됐다.

회사측에 따르면 조선, 해양, 플랜트 부문에서 대형공사의 공정지연 및 비율증가로 영업손실이 확대됐고, 대형해양설비의 공정지연 및 정유부문의 설비정기보수가 매출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 환율이 하락하면서 영업적자와 매출감소 폭은 더욱 확대됐다. 원통형 부유식 원유생산ㆍ저장ㆍ하역설비(FPSO)와 호주 고르곤 프로젝트 공사 지연건이 전체 수익 악화의 영향을 미친 주원인으로 나타났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2.1% 줄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적자 전환했다. 매출 감소는 조선 부문의 선가하락, 해양부문의 공정지연, 건설장비의 판매 감소가 원인으로 지적됐으며, 영업이익 적자전환의 원인으로는 조선, 플랜트 부문에서의 공사손실충당금 증가와 해양부문의 공정지연 때문으로 분석됐다. 건설장비의 경우 2분기 매출액은 810억원으로 전년 동기 1029억원 대비 21.2% 줄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매출감소와 대규모 영업손실 발생의 원인은 환율이 하락한데다가 조선, 해양, 플랜트 대형공사에 약 5000억원의 공사손실충당금을 쌓아 앞으로 발생할 손실을 미리 반영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며, “현재 추진 중인 발주처와의 계약 변경을 통해 이미 발생한 손실을 일정 부분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에 사상최대 규모의 적자가 발생함에 따라,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해 향후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활동을 펼쳐갈 계획이다.

우선 경영위기상황에 대한 임직원들의 공동인식을 확보하기 위해 이날 ‘경영현황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을 시작으로, 이어 인력과 조직, 제도를 재편하여 원가절감 및 경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수익성 우선의 영업활동을 펼쳐감으로써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실적 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6월 임원들이 급여의 일부를 반납하는 등 경영위기극복을 결의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