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 서울시장 출마 "백지신탁? 규정대로 할 것"…백지신탁이 뭐예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2-27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몽준

아주경제 김은하 기자 =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이 26일 “내달 2일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을 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어 출마에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는 현대중공업 주식의 백지신탁에 대해 “관련 규정이 있으면 규정대로 하겠다”며 “만약의 경우 현대중공업 대주주 자격을 포기할 각오까지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지신탁이란 공직자가 직무와 관련 있는 주식을 처분하거나 대리인에 위탁하고 간섭할 수 없게 하는 제도이다. 지난 2005년 2월 도입된 공직자 주식 백지신탁제도의 대상은 1급 이상 고위 공직자(일부 부처는 4급 이상)와 국회의원 등이다. 대상자는 취임 1개월 이내에 보유 주식을 매각하거나 금융기관에 백지신탁 해야 한다. 다만 직무 관련성이 없다는 결정이 나오면 매각을 하지 않아도 된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정 의원이 가진 현대중공업 지분율은 10.15%(771만7769주)로 주식 가치로는 1조9000억원(지난해 말 기준)에 이른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의 사업구조와 서울시장과의 업무와는 큰 연관성이 없는 만큼 백지신탁 대상에 해당하지 않으리라 전망한다. 현대중공업은 울산에 본사가 있고 선박과 건설기계 제조를 주로 하는 회사인 만큼 서울시장의 업무와는 큰 상관이 없다는 것.

정몽준 서울시장 출마에 네티즌은 “정몽준 서울시장 출마, 이제 버스요금은 70원이 되는 건가” “정몽준 서울시장 출마, 지하철 요금은 아시려나” “정몽준 서울시장 출마, 또 서민서민 하겠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