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샘물 이동 공장, ‘FSSC22000’ 비롯한 국제표준인증 획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1-28 10: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전운 기자 = 풀무원샘물은 자사가 지난해 7월 경기도 포천 이동 지역에 오픈한 공장이 한국SGS(국제 FSSC 인증원)로부터 ‘FSSC 22000(Food Safety System Certificate)’을 비롯한 다양한 국제표준인증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FSSC22000 인증 제도란 국제식품안전기구(GFSI)에서 식품산업 전반에 적합한 식품안전인증제도를 정의하기 위해 널리 채택되는 기준을 통합하여 개발된 제도로 식품안전 효과성, 효율성 증진 및 HACCP에 기반한 강력한 위해요소분석 및 리스크 관리 방법론 등을 가지고 전세계적으로 통용 되는 가장 통합적이고 강력한 식품안전인증 제도라고 할 수 있다.

풀무원샘물은 작년 1월 문광공장에서 이미 업계최초로 FSSC22000 인증을 획득하였고, 작년 7월에 오픈한 이동 공장도 7개월 만에 FSSC22000을 획득하게 됐다.

또 이동 공장은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인 ISO9001도 획득하였다. ISO9001은 국제 규격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이르는 전 생산 과정이 국제 기준에 맞게 유지 및 관리되고 있음을 공인하는 제도이다.

풀무원샘물의 이동 공장은 최신식 설비를 갖추고 국제기준의 품질 관리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2004년 세계1위 생수회사 네슬레워터스와의 합작 이후, 원수 취수에서부터 제품포장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서 국제기준을 적용하고 국내 수질검사 항목 51가지의 10배가 넘는 550여 가지에 달하는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

이외에도 이동 공장은 환경경영체제에 관한 국제 표준인 'ISO 14001' 인증을 획득하여 친환경 경영을 공인 받은 바 있다.

연간 1777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절감할 수 있는 국내 최소 경량의12.1g(500ml 기준) 병 생산 라인과 높이가 낮아 탄소배출을 절감할 수 있는 ‘에코캡(eco cap)’ 생산이 가능한 설비로 평균 대비 42% 나 이산화탄소를 절감한다. 실제 풀무원샘물은 지난 12월 최소 경량의 네슬레 퓨어라이프 패키지로 그린패키지(Green Packaging)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뿐만 아니라 네슬레 워터스의 철저한 안전 시스템에 기반하여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지속적인 관리 노력을 인정 받아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인 ‘OHSAS 18001 (Occupational Health & Safety Management System 18001)’ 인증도 획득했다.

풀무원샘물 오퍼레이션스 부서의 강성웅 상무는 “항상 소비자들이 믿고 마실 수 있는 제품 생산과 환경보호를 향한 풀무원샘물의 노력이 이동 공장의 다양한 국제표준인증 획득으로 이어져 대단히 기쁘다”며 “풀무원샘물은 앞으로도 최신식 설비와 혁신적인 시스템을 갖춘 이동 공장에서 생산하는 최고 품질의 제품으로 먹는 샘물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전했다.

풀무원샘물이 작년 7월 오픈한 이동 공장은 총 600억 규모의 투자로 친환경적인 동시에 높은 효율성을 지닌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동 공장은 공장 설계 단계부터 사전 위해(危害) 요인 분석을 실시하는 한편, 원수가 지나가는 전 파이프라인 및 저장탱크에 CIP(Clean in Place) 시스템을 적용하여 미생물 증식 및 이물질 혼입 등을 방지하는 등 철저한 관리 시스템을 적용하고 친환경 및 안전 경영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