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감시인? 비서실장에 공청단파 임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9-02 13: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베이징 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 공산당 중앙이 당 총서기 비서실장에 리잔수(栗戰書) 전 구이저우(貴州)성 당서기를 임명했다. 총서기에 오를 태자당의 시진핑(習近平) 부주석의 미래 비서실장 자리에 후진타오 주석이 이끄는 공청단파 정치인을 앉힌 셈이다. 과거 2002년 후진타오가 총서기에 등극했을 때 장쩌민(江澤民) 전 주석이 자파 정치인인 상하이방의 왕강(王剛)을 임명했던 사실에 비견된다. 당시 왕강은 '후진타오의 감시인'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었다.

중국공산당 중앙은 리잔수를 중앙판공청 주임에 임명했다고 신화사가 2일 전했다. 중앙판공청은 공산당 중앙의 직속기구로 정치국회의와 상무위원회 등의 사무를 관장하는 기구다. 중앙판공청의 수장인 중앙판공청 주임은 총서기의 일상사무를 관장하며 총서기의 연설문작성, 경호, 의전 등을 총괄한다. 우리나라로 치면 대통령 비서실장과 경호실장을 통합한 기구에 해당한다.

이와함께 중앙판공청 주임은 정치국위원을 겸임해 그 정치력이 배가된다. 공산당내 25명의 최고 핵심인사에 포함되게 되며 공산당 중앙서기처의 6명 서기에도 포함된다. 요직중의 요직인 자리인 것이다.

이번에 임명된 리잔수는 1986년부터 1990년까지 허베이(河北)성 공청단 서기를 역임했다. 허베이성은 베이징과 가까운 만큼 공청단 허베이성 위원회는 베이징 공청단 중앙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리잔수는 당시 공청단 중앙에서 활약하던 리커창(李克强), 리위안차오(李源潮) 등과 활발한 교류를 했다. 이후 허베이 각지에서 근무해온 리잔수는 2002년 5월 산시(陝西)성 부서기를 거쳐 헤이룽장(黑龍江)성 부서기와 성장을 역임했다. 2010년 8월 구이저우성 당서기에 임명됐었다. 후진타오 주석이 총서기에 올랐던 2002년 이후 빠른 승진가도를 달려왔다.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의 신임을 한몸에 받았던 링지화(令計劃) 전 중앙판공청 주임은 통일전선부 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통일전선부는 공산당 중앙의 부서로 홍콩 마카오 관리, 대만통일 문제, 소수민족 통합 등의 업무를 맡는다. 홍콩 매체들은 최근 링지화가 광둥(廣東)성 서기로 전임해 갈 것이라는 예측기사를 보도하기도 했다. 두칭린(杜青林) 전 통전부 부장은 정치협상회의 부주석자리만 맡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