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생물자원 관리 선진국 수준으로…‘국가 생물종 종목록집’ 펴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6-20 06: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정우 기자= 우리나라 자생생물 중 척추동물, 관속식물, 선태식물의 종목록을 총정리한 ‘국가 생물종 종목록집’이 나왔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2008년부터 자생생물의 실체를 파악하고 종합 정리하는 등 국가 생물종 목록 구축사업을 추진해온 결과 전문가 검토가 끝난 척추동물과 관속식물, 선태식물에 대한 국가 생물종 종목록집 3권을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목록집은 관속식물 4338종, 선태류 903종, 척추동물 1884종 등 총 7125종의 생물종 목록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 생물종 목록은 1996년에 2만8462종이 발표된 바 있다. 이후 일부 분류군에서 부분적으로 목록화되긴 했지만 학문 발전에 따른 생물종의 분류학적 기준변화가 적절히 반영되지 못했다.

생물자원관은 지난 1996년 발간된 목록집에 수록된 생물종과 그 이후 발굴된 생물종을 학문적으로 재검토해 변화된 분류체계를 반영하고, 현재 사용되는 생물종의 명칭, 발표된 문헌, 원기재명과 동종 이명 등을 수록했다.

생물자원관 관계자는 “‘국가 생물종 목록집’이 생물자원 연구를 위한 기준과 생물산업의 소재 정보원이자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 정보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연차적으로 나머지 생물종에 대한 종목록집도 조속히 발간해 국가 생물종 전체에 대한 기준을 정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