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호 판사 재임용 탈락’ 에 현직판사 비판 연이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2-13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성대 기자) 최근 서기호 판사(42·연수원 29기)가 법관 재임용 심사에서 탈락한 데에 대해 동료 소장 판사들이 속속 비판 의견을 올리고 있다.

13일 법원 등에 따르면 남원지원 김영훈 판사는 내부통신망에 글을 올려 “’가카빅엿‘, ’모 대법관과 관련한 사건‘ 등이 서 판사와 관련해 알려진 것들인데 이 문제가 법원장들의 평정에 영향을 미쳐 ’하‘를 주게 했고 그 결과 근무성적이 불량한 판사가 됐다면 법관의 독립은 어디에 쓸 수 있는 말이냐”며 대법원의 인사조치에 대한 반대의사를 밝혔다.

이어 김 판사는“서 판사와 관련한 일련의 행정처 대응에도 반대한다”며 “행정처는 모 언론에서 서 판사를 두고 법복을 벗으라고 할 때 사법부 독립을 침해하려는 시도로 간주하고 법관들에게 자제를 당부한 정도 이상의 언급을 했어야 한다”고 적었다.

김 판사는 “이제는 법원이 잘못된 길을 간다고 생각이 들 때, 그 말을 하려고 한다”며 “그동안 침묵하는 다수였으나 소리내는 모난 돌이 정을 맞는다해도 이제는 침묵하지 않겠다. 그것이 법원에 대한 도리”라고 말했다.

이창현 수원지법 판사(40·연수원 31기)도 “서 판사를 재임용에서 탈락시킨 사유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근무성적 평가는 상대평가의 성격을 띨 수밖에 없으므로 '하위 2%'에 해당하는 대상자는 늘 있을 수밖에 없다”며 “근무성적이 하위에 속한다는 사유만으로 법관의 신분을 박탈하거나 연임을 거부할 수는 결코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