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무관 서장 경찰서·경기북부청 신설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1-12 08: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성대 기자)경무관이 이끄는 ‘중심경찰서’가 이르면 올해 내에 등장한다.

또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신설 사업도 적극 추진된다.

12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이런 내용의 경찰 조직 개편안을 올해 내에 완료한다는 목표로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련 기관과 조만간 협의를 시작한다.

경찰은 치안 수요가 과중한 경찰서나 한 자치단체 안에 다수 경찰서가 있는 지역에 ‘중심경찰서’를 만들고 일반적인 경찰서장보다 한 계급 높은 경무관을 보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경찰은 1개 자치단체에 3개 이상의 경찰서가 있는 지역부터 이 제도를 순차적으로 추진해 인구 50만 이상을 관할하는 치안 수요 과중 경찰서 등으로 확대한다는 복안이다. 이런 과정을 마무리하게 되면 중심경찰서는 총 30여 곳으로 늘어난다.

경찰은 이를 위해 총경 정원 30명을 줄이는 대신 경무관 정원 30명을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경찰은 또 경기도에 북부지방경찰청을 신설하는 방안도 올해 중에 추진하기로 했다.

경기청은 청장(치안감) 산하에 2명의 차장(경무관)을 두고 이 중 1명이 경기2청이라는 조직을 이끌며 경기 북부의 치안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 국회를 통과한 경찰법은 경찰서장 보임 계급을 현행 ‘총경 또는 경정’에서 ‘경무관, 총경 또는 경정’으로 변경하고, 인구·면적·교통 등을 고려해 특별시·광역시·도에 2개 이상의 지방경찰청을 둘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이 같은 방안이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