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리비아 외교갈등 해빙국면...대표단 주말께 귀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0-07-29 12: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정경진 기자) 리비아의 한국 대사관 정보담당 직원이 간첩 혐의로 추방당하면서 급속도로 얼어붙었던 양국 관계가 점차 해빙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외교소식통은 29일 "어제까지 양국 정보당국 간 협의가 모두 네차례에 걸쳐 이뤄졌다"며 "협의가 거의 마무리되고 있으며 조만간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일 리비아를 방문해 현지 정보당국과 협의를 벌였던 국정원 대표단은 이번 주말께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측 대표단은 이번 협의에서 국정원 직원의 이번 정보활동이 무아마르 카다피 국가원수와 그의 아들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북한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목적이었다는 점을 집중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우리로서는 북한 관련 정보가 제1순위"라며 "과거 아웅산 폭파 사건이나 KAL기 폭파 사건에서도 보듯이 우리는 북한과 특수한 관계이며 북한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게 매우 중요하다는 식으로 설득했다"고 말했다.

리비아 측은  우리측 정보활동이 미국이나 이스라엘과 관련된 것 아니냐는 주장을 되풀이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리비아 측은 또 한국 선교사 구금조사와 관련, 불법 포교혐의와 함께 첩보행위를 한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지만, 우리 측은 "국정원 직원과 선교사 문제는 전혀 별개의 문제"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국정원 직원 추방과 선교사 구속 사건과 관련한 우리측 입장을 리비아에 충분히 설명했다고 보고 이번 협의결과를  점검한 뒤 다각도의 경로와 방법을 동원해 후속 협의를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관측된다.

리비아 측은 아직까지 분명한 입장변화를 보이지는 않고 있지만 어느정도 이견은 좁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 소식통은 "협의의 쟁점은 결국 정보활동을 어떻게 정의하고 평가하느냐는 것으로 우리측으로서는 충분한 설명을 해놓은 상태"라며 "그러나 사안이나 리비아의 정부의 특수성을 감안할 때 상황은 아직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리비아 당국이 현지의 한국 기업을 조사한 것은 국정원 직원이 통역을 부탁한 현지 주재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shiwall@ajnews.co.kr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