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이동노동자 안전·노동환경 챙긴다

  • 쿠팡이츠서비스와 업무협약 체결…보호 체계 강화, 이륜차 무상점검 확대 등 추진

우범기 전주시장왼쪽과 김명규 쿠팡이츠서비스 대표는 배달 이동노동자의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과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사진전주시
우범기 전주시장(왼쪽)과 김명규 쿠팡이츠서비스 대표는 배달 이동노동자의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과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사진=전주시]
전북 전주시가 지역 배달종사자의 보호 체계를 강화하고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쿠팡이츠서비스와 손을 맞잡았다. 

우범기 전주시장과 김명규 쿠팡이츠서비스 대표는 19일 배달 이동노동자의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과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전주시에서 활동하는 2000여명의 배달종사자가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민간 기업이 함께 안전 지원체계를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시는 쿠팡이츠서비스와 연계해 2024년~2025년에 걸쳐 이륜차 무상점검을 통해 200명의 배달종사자(1인당 10만원 상당)에게 제동·조향장치·타이어 등 주요 장치 맞춤 점검 서비스를 추진한 바 있다. 

 앞으로 시는 이동종사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이륜차에 대한 무상점검을 지속·확대하고 안전교육 및 안전교육 캠페인을 반복해서 진행할 방침이다.

특히 이동노동자들이 잠시나마 더위와 추위를 피할 수 있는 안전쉼터 운영 및 확대 등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존 정책이 더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지원체계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쿠팡이츠서비스는 배달업계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ISO-45001)을 획득하는 등 라이더 안전 정책을 선도해 왔다. 최근에는 서울·경기·인천·청주·대구·창원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계절별 안전 점검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까지 누적 5000여명의 배달파트너가 무상점검을 지원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주에서도 지난 9월 진행된 무상점검 행사에 100여 명의 이동노동자가 참여하는 등 현장 수요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 중심의 안전지원 활동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김명규 대표는 “전주시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 배달파트너의 안전을 강화하고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함께 지속가능한 안전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우범기 시장은 “이번 협약은 배달노동자의 안전과 권익 보호를 위한 민관 협력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며 “노동이 존중받는 도시, 전주를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지역 건설업체 수주·자재사용 2000억 넘어
사진전주시
[사진=전주시]
​​​​​​​전주시가 침체한 건설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신설한 지역건설지원팀이 경제활력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19일 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공공 및 민간분야 지역업체 하도급 금액은 1095억원, 지역 자재 사용 금액은 102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하도급 금액 732억원, 자재 사용 금액 560억원과 비교해 크게 상승했다.

시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 7월 지역건설지원팀을 신설한 후, 관내 대형건설현장 및 시공사 본사 방문 등 현장 행정을 꾸준히 이어왔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 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위원회 구성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MOU체결 △대한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 간담회 개최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 왔다. 

또한 대한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와 함께 지속적인 건설 현장 및 시공사 본사 방문을 통해 지역업체 참여 및 지역 자재 사용을 적극 요청하기도 했다.

시는 앞으로도 자체 발주 사업에 대해 의무 할당 외에 추가적인 지역 자재 및 지역업체 하도급이 이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민간공사 역시 본사를 찾거나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 건설 경기 활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찾아갈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