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건장치 떼고 새로 도색' 中 자전거공유업체 몸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5 12: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모바이크의 공유자전거들.[사진=바이두캡쳐]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에서 급성장중인 자전거 공유플랫폼이 고의적인 자전거 훼손으로 인해 몸살을 겪고 있다. 공유자전거를 새로 도색해버리거나, 열쇠장치를 파괴해 사유화하는 사건이 속출하고 있다고 중국신문사가 15일 전했다.

모바이크(MOBIKE)와 오포(ofo) 등 두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자전거 공유플랫폼은 최근 혁신기업으로 중국내에서 각광받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공유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시건장치가 열리면서 사용이 시작되고, 시건장치를 손으로 닫으면 사용이 종료된다. 사용이 종료된 자전거는 아무곳에나 놔두면 된다. 사용시간에 따라 30분에 1위안(170원) 가량이 부과되며, 스마트폰 결제시스템으로 과금된다. 편리성과 가격경쟁력이 높아 이 사업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업체가 모든 공유자전거를 적시에 관리할 수 없는 만큼, 여러가지 불법행위가 발생하고 있다. 시건장치를 해체하고 페인트칠을 다시해 공유자전거를 사유화하는가 하면, 악의적으로 QR코드 스티커를 벗겨내거나 자전거 좌석을 떼어내버리는 사례들이 대표적이다.

중국내 자전거공유사업은 오포와 모바이크 등 두 기업이 선도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하이뎬즈샹(海淀智享)과 샤오밍(小鳴) 등 소형업체들이 존재한다. 매체는 공유자전거가 전체적으로 100만대를 넘어서는 것으로 파악했다. 소규모 하이뎬즈상이 운영하는 자전거 파손률이 1%인 점을 감안할 의 경우, 전체 자전거 파손대수는 1만대 이상일 것이라는 게 매체의 분석치다.

업체들은 파손자전거에 대해 엄중한 대책을 하기로 입장을 정하고 있다. 모바이크와 오포는 경찰과 협업해 고의적 파손행위가 적발되는 대로 엄격한 처벌을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상하이퉁지(同濟)대학 지속발전경영연구소 주다젠(諸大建) 원장은 "과거 공중전화가 막 생겼을 때도 파손행위가 발생했지만,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파손행위는 근절됐다"며 "공유자전거 비즈니스가 좀더 익숙해 지면 파손행위도 사라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모바이크 창업자인 후웨이웨이(胡瑋煒)는 "고의적인 파손행위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아직 그 사례가 많은 것은 아니다"라며 "파손행위는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