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고(Go)'로 불 붙은 중국기업 AR·VR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5 13: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알리바바 'VR 쇼핑 플랫폼' 첫선…레노버 '중국판 포켓몬고' 연구개발중

중국 기업 AR.VR 사업 현황[그래픽=김효곤 기자 hyogoncap@]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증강현실(AR) 모바일 게임인 ‘포켓몬 고’ 열풍 속에 중국에서도 증강현실·가상현실(VR) 사업에 대한 투자 열기가 뜨겁다.

특히 중국 IT공룡들의 행보가 눈에 띈다.  인터넷기업 알리바바가 대표적이다.

전자상거래와 VR를 접목시킨 기술 개발에 열을 올려온 알리바바는 지난 22일 상하이에서 가상현실 쇼핑체험을 선보였다.  이른바 알리바바 VR쇼핑 플랫폼 ‘바이플러스’다.  VR 헤드셋을 착용한 쇼핑객이 가상현실 상점에 들어가 옷을 입어볼 수 있는 체험을 선사하는 방식이다.  지난 4월 바이플러스 시스템을 구축한 알리바바는  3개월 간의 시험기간을 거쳐 이번에 첫선을 보였다.   

올 2월 미국 실리콘밸리 AR스타트업 '매직립'에 2억 달러 투자를 단행한데 이어 올 3월엔 저장성 항저우에 'VR 실험실'을 설립해 자체 VR, AR 연구개발에 속도를 내는 중이다. 

세계 최대 PC 제조상인 레노버도 마찬가지다. 중국 모바일 게임업체 러더우(樂逗)게임과 중국산 AR 게임을 연구개발 중이다.

레노버는 이미 구글의 AR 프로젝트 ‘탱고’ 팀과 기술적 협력을 진행 중이며, 지난 6월엔 탱고 기술이 적용된 세계 최초의 AR 기반 스마트폰 '팹2 프로', 이른 바 ‘탱고 폰’도 공개했다. 지난 달엔 미국 실리콘밸리 증강현실(AR) 스타트업 메타(META)의 50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B 투자에 참여했다. '포켓몬 고'가 출시된 6일 이후 현재까지 홍콩 증권거래소에서 레노버 주식은 13% 넘게 뛰는 등 주가도 고공행진 중이다. 

또 다른 인터넷기업 텐센트도 마화텅 회장이 올 3월 직접 "VR, AR은 컨텐츠가 중요하다. 게임·영화 방면에서 VR 응용 가능성이 광범위하다"고 강조했을 정도로 AR VR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산다게임즈도 6월 이스라엘 스마트 AR안경 개발업체 루무스에 1500만 달러를 투자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밖에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VR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기도 한다. 장시성 난창에선 세계 최초로 VR 산업 육성 계획을 마련해 100억 위안을 투자한 VR 산업 단지도 조성 중이다. 

시장조사업체 아이리서치 통계에 따르면 4년 후인 2020년 중국 VR 시장 규모는 550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지난해 15억4000만 위안 규모에서 36배 늘어난 수준이다. 앞서 블룸버그 통신은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를 비롯해 중국 내 최소 200개 스타트 업이 VR 사업에 뛰어들었다고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