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매출 분석, 추석 연휴보다 명절 후 특수가 ‘대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5 09: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제공-티몬]


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티켓몬스터(대표 신현성)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 티몬은 이번 추석연휴 동안 매출은 평소 매출의 절반으로 감소했지만 대체휴일이 첫 시행된 10일에 평소 매출로 복귀한 데 이어 연휴 직후인 11일에는 전주보다 60%나 매출이 상승하며 명절 후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고 15일 밝혔다.

티몬은 그 원인으로 대체휴일 덕분에 여유롭게 귀경하여 쇼핑을 즐긴 고객이 많았던 것과 함께 20~40대 여성이 고객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소셜커머스의 특성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최근 2년 동안 명절 전후 매출 추이 분석 결과, 명절직후 명절기간 동안 떨어졌던 매출의 회복속도가 매년 빨라지고 있는 동기를 명절 증후군에서 찾고 있다. 명절 내내 가사노동 등에 시달린 여성들이 쇼핑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일명 명절 후 ‘분노의 쇼핑’이 연휴 내 떨어져있던 온라인 쇼핑 매출을 급속히 회복시켰다는 해석이다.

실제 티몬의 명절 전후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2년 전 추석에는 연휴 다음 날 매출이 전주의 70%까지만 회복됐지만 올해 설날에는 연휴 다음날 매출이 오히려 명절 전주보다 30% 늘어났다. 올해 추석에는 그 수치가 60%까지 늘면서 명절 직전보다 직후가 대목으로 꼽히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분석을 뒷받침 하는 것은 연휴 직후 인기를 끈 상품들을 살펴봐도 알 수 있다. 이번 추석 직후 판매 상위를 차지한 상품은 보습크림, 물광 비비크림 등의 화장품과 셔츠 및 가디건, 가을신상 라인업 등의 여성의류이다. 이는 연휴 때 영화관람권과 뷔페이용권, 놀이동산 자유이용권 등 가족들이 다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상품들이 인기를 끌었던 것과 비교해보면 더욱 대비된다.

티켓몬스터 송철욱 커뮤니케이션실장은 “명절 대목이 지나면 매출이 주춤했던 이전과 다르게 최근에는 명절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해소하려는 여성들이 늘어나 연휴 때 떨어졌던 매출을 상쇄해주고 있다”며 “이에 가을신상 의류와 환절기용 화장품 등 여성고객이 선호하는 상품을 명절 이전부터 미리 준비해놓아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