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동영상] 2017 아태금융포럼 "G2 환율전쟁, 글로벌 금융시장 새로운 패러다임 만들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1 19: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플라자호텔서 개막 … 한중 경제 석학 대거 참석

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과 홍콩 문회보가 공동 개최한 '제10회 아태금융포럼(APFF·Asia Pacific Financial Forum)'이 21일 오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에는 한·중 석학들과 기업인들이 대거 참석했다. 첫째 줄 왼쪽부터 윤창규 법무법인 주원 상임고문, 벤저민 버틀러 EFI연구소 교수,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하영구 한국은행연합회 회장, 쉬재 주한중국대사관 경제상무참사처 비서관, 조경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 곽영길 아주뉴스코퍼레이션 사장,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곽범국 예금보험공사 사장,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 장주성 IBK기업은행 부행장, 장충의 인민일보 한국대표처 대표. 둘째 줄 왼쪽부터 양태영 테라펀딩 대표, 슝란 주한중국대사관 경제상무참사처 비서관, 이효진 에잇퍼센트 대표, 김교태 삼정KPMG 대표, 벤융추 중국인민대학교 중앙금융연구소 선임연구원, 캉룽핑 중국사회과학원 세계경제정치연구소 연구원, 김해선 태아금융유한공사 회장, 김옥찬 KB금융지주 사장,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 최중경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 김인환 아프로서비스그룹 부회장, 송재근 생명보험협회 전무. 셋째 줄 왼쪽부터 정우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전무, 김진일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이승행 한국P2P금융협회 회장,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 소장, 김재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위원장, 윤병묵 JT친애저축은행 대표, 이광구 우리은행장, 박춘원 아주저축은행 대표, 이순우 저축은행중앙회 회장, 안동현 자본시장연구원장, 김수봉 알리안츠생명 부사장, 황덕 중국은행 한국대표, 이택휘 중국공상은행 부지점장, 이병래 한국예탁결제원 사장, 유구현 우리카드 대표, 전민 중국건설은행 서울지점장, 송용 중국광대은행 서울지점장.


아주경제 전운 기자 = “미국은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을 것이다. 미국이 제시한 'G2’는 중국과 미국 간의 대치보다는 양국 간의 협력의 의미를 더 많이 내포하고 있다.”(볜융쭈 인민대학교 중양금융연구소 선임연구원)

“전세계는 지금 정치, 경제의 진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점이다. 롤러코스터와 같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시기에는 낙관적인 시각을 가져야 한다.”(벤저민 버틀러 이머징 퓨쳐 인스티튜트 연구소 미래학자)

아주경제와 인민일보·홍콩문회보가 21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공동 개최한 ‘2017 아시아‧태평양 금융포럼(APFF)’에서는 ‘G2 환율전쟁과 신고립주의’라는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행사에는 중국 석학들과 금융인들이 대거 참석해 중국 경제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고, 중국 투자에 대한 방안을 제시했으며, 한국의 국제 경제 전문가들도 대거 참석해 심도 있는 토론을 펼쳤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금융개혁을 완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전진해야 한다”며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고조된 상황에서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새로운 국제 질서를 전망하고 금융산업의 대응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벤저민 버틀러 이머징 퓨처 인스티튜트 연구소 미래학자는 ‘파이낸스와 미래학 : 혁명적 시대의 길잡이’이라는 주제로 혁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인간 본연의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사람 능력이 기술보다 더 칭송받게 되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볜융쭈(卞永祖) 인민대학교 중양금융연구소 선임연구원은 G2 화폐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정부는 위안화의 국제적인 지위향상을 위해 안정적인 환율, 예측 가능한 위안화 정책을 유지하고자 한다”며 “환율이 하락하고 화폐 가치가 불안정한 위안화는 중국이 원하는 모습이 절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이 제시한 ‘G2’는 중국과 미국 간의 대치보다는 양국 간의 협력의 의미를 더 많이 내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진일 고려대학교 교수도 “우리나라의 경우 금리 결정과 가계부채가, 중국은 국영기업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과거를 돌아보고 무엇이 통화안정성이고 금융안정성인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막세션에 이어 ‘G2 환율전쟁과 금융투자의 미래’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도 펼쳐졌다.

캉룽핑(康榮平) 중국사회과학원 세계경제정치연구소 연구원은 ‘빅뱅 시대 맞은 중국산업의 현주소와 미래’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중국 경제의 일부 산업은 이미 생산력 과잉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중국의 산업이 발전하려면 과잉 생산력이 해소돼야 하고, 강점인 정보기술(IT)융합 산업에서 새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 소장도 “해외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는 지금 중국 증시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다”며 “투자자들은 전통산업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권했다.

이어 '중국이 금융투자업계 기회의 땅이 되려면'을 주제로 한 토론이 펼쳐졌다. 토론에서 임병익 박사(한국금융투자협회 국제조사역)는 "오히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사드)로 인한 갈등이 질적 전환과 내실화를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또 함께 토론에 참석한 김재현 박사(전 농협금융지주 금융연구소 부연구위원)는 “중국 IT기업이 한국에 투자할 때 우리는 중국기업에 투자하는 역발상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중국 금융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공격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22일에는 ‘G2 무역충돌과 신고립주의 시대(통상)’ ‘IB의 미래(대중국 투자 원칙)’, ‘4차 산업시대의 금융’ 등을 주제로 한국과 중국의 석학들이 다양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2017년 투자전략(재테크)’이라는 특별강연도 열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