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50억원 확보..글로벌 맞춤형 수출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1-18 2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출 500억 달러, 무역흑자 전국 1위 달성 목표...50억원 확보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는 올해 수출확대를 위한 글로벌 통상전략을 마련해 전략적·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올해 해외마케팅지원 사업비 50억원을 확보해 수출 500억 달러, 무역수지 흑자 35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수출지원 활동을 펼친다.

주요 수출확대 프로젝트는 G(Global)-스타트 업과 G(Gyeongsangbuk-Do)-점프 업이 포함된 ‘2016 글로벌 통상확대 수출마케팅 전략’을 마련해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이번 통상전략은 지난해 중국발 경기둔화, 글로벌 경기침체, 유가하락, 엔저 등의 원인으로 수출이 전년보다 큰 폭으로 하락했기 때문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수출하락을 극복하기 위해 마련한 올해 해외마케팅 지원방향은 FTA 거점별 시장과 세계최대 공장이자 소비시장인 중국, 그리고 실크로드 국가를 비롯한 유라시아 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외전시판매장 설치 확대와 글로벌 무역환경 트렌드에 맞춘 온라인 쇼핑몰 입점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와 체결한 세계 53개국(세계 GDP의 73%) FTA국가를 대상으로 거점별 해외시장 개척을 추진하기 위해 미국, 중남미, 아·대양주, 동남아, 인도 등지에 무역사절단 파견 7회, 전시박람회 참가 12회,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 2회 등 다양한 수출 마케팅사업을 지원한다.

또한 세계 G2로 성장한 중국시장을 본격 개척하기 위해 IT, 의료기기, 첨단 신소재 등 신규 수출전략품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현지 내수시장 진출을 모색한다.

아울러 통상거점을 현재 베이징, 상하이 2곳에서 3월 중 지린 창춘까지 확대할 계획이고, 한류패션통상로드쇼(무역사절단+한류패션쇼) 개최, 전문전시박람회 참가 등 맞춤형 수출 마케팅사업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한다.

실크로드 국가를 포함한 유라시아 지역에 대한 공략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이란과 우즈베키스탄 섬유전시회에 업체를 파견하고, 카자흐스탄 바이어들을 초청한 수출상담회도 개최한다.

또 해외전시판매장 확대를 위해 이미 설치된 4곳(미국 조지아·시카코, 캐나다 밴쿠버·토론토) 이외에 3곳(중국 이우·상하이, 필리핀 마닐라)을 추가로 설치해 지역제품의 해외 판로망을 구축한다.

해외 온라인 쇼핑몰 입점을 추진하기 위해 아시아지역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는 큐텐, 타오바오 등과 연계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사업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김관용 도지사는 “올해 무역환경 역시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기업체와 수출유관기관, 경북도가 힘을 합쳐 수출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수출증대는 곧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도정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