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설픈 봉합' 김동철 비대위…바른미래, 갈등 수면 위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7-11 18: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당대회 '룰' 놓고 국민의당-바른정당 '갈등'

  • 정병국·주승용, 국회 부의장 경선서 부딪힐 듯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11일 다시금 계파 갈등의 수렁 속에 빠지는 모양새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 체제로 접어들며 당 정체성 논란 등 갈등을 잠시 묻어뒀지만, 전당대회를 앞두고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들 간 다시 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난 것은 다음달 19일로 예정된 전당대회 룰 때문이다. 합당 당시 양측은 지도부 선출과 관련해 △당 대표·최고위원 통합 선거 △전당원투표+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하기로 합의했다. 해당 사항은 당헌에 규정돼 있다.

그러나 국민의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 대표·최고위원 분리 선거 △전당원투표+일반국민투표 등으로 지도부를 선출하자는 주장이 나오며 갈등이 재점화됐다.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않을 경우 상대적으로 당원 수가 적은 바른정당 측이 불리하다.

바른미래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해당 사안을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서 결정토록 위임하기로 했지만, 이를 강력히 비판하는 주장이 나왔다.

이지현 비대위원은 이날 오전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일각에서 양당의 통합 정신에 기초하고 있는 현재의 당헌조차 무시한 채 모든 것을 오로지 머리수로 결정하자는 듯한 분별없는 주장이 넘쳐나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비대위원은 당 대표·최고위원 분리 선출 주장을 겨냥해 "몇 언론에서 말하는 특정인 밀어주기인가? 사당화 만들기인가? 이런 의구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며 "전준위에 어떤 권한을 줄 지는 비대위에서 결정하는 사항이다. 심각한 절차적 문제가 있다"고 했다.

이 비대위원은 또 여론조사를 배제하는 것에 대해서도 "명백히 당헌을 부정하는 사항"이라며 "합의로 만들어진 창당 정신을 명백히 훼손하는 일은 여기서 이제 멈춰야 한다"고 일갈했다.

전당대회 룰로 문제가 불거졌지만, 김동철 비대위 출범부터 갈등이 내재됐다는 지적이다. 김 비대위원장은 지난달 15일 취임 일성으로 '당의 완전한 화학적 융합'을 외쳤다. 18일 첫 비대위원회의에서는 당내 이견을 두고 "봉합하지 않겠다. 봉합은 미봉책이다"라며 "오히려 더욱 치열한 토론과 소통을 통해야만 해결이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나 이틀 뒤인 20일 김동철 비대위는 '국민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바른미래당은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공존하는 새로운 정당"이라고 당 정체성을 규정했다. '합리적 진보'는 애초 합당 당시에는 없었던 표현이다.

김동철 비대위는 비대위원-국회의원 워크숍을 통해 나온 결론이라고 설명했지만, 워크숍에 참석한 의원이 해당 입장문을 보지 않은 상황에서 공표해 뒷말을 낳았다.

지상욱 의원은 페이스북에 "책임도 경중이 있다지만, 두 사람(안철수-유승민)만 '땡처리'하고 자신들은 셀프 책임 면제시키고, 자신들이 새로운 혁신이라고 하는 그 '미래'에는 중도, 개혁 보수를 응원하는 국민은 없을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오는 13일 국회 부의장 선출을 위한 의총에서 부딪힐 것으로 보인다. 당내 최다선인 바른정당 출신의 정병국(5선) 의원과 국민의당 출신 주승용(4선) 의원이 경선을 할 예정이다.

당초 정 의원은 경선을 하게 되면 부의장 후보로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이었다. 당내 분란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