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연말 ‘한중일 정상회의’ 추진...지난달 이어 연 2회 이례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이현 기자
입력 2018-06-18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일본과 공조 강화…미국 견제, 북한 문제 주도권 확보 분석

한중일 각국 정상 [사진=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오는 12월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고 18일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한·중·일 정상회의는 3국이 번갈아 매년 1차례 주최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연 2차례 회의가 열리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이같이 보도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이미 지난달 9일 일본 도쿄(东京)에서 한 차례 열린 바 있다. 

이 회담에서 세 정상은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판문점선언을 지지하고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3국이 공동 노력을 함께하기로 하는 내용의 특별성명을 채택했다.

사실 한·중·일 정상회의는 지난 2015년 11월 서울을 마지막으로 열린 이후 중국 측의 소극적인 자세 때문에 2년 6개월 간 열리지 못했다.

중국이 차기 회의 개최국으로 이번 연말 개최를 추진하는 데에는 많은 의미가 담겼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웃국가인 한국, 일본과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공조를 강화하면서 북한 문제에서 주도권을 장악하겠다는 분석이다. 또한 한·중·일 3국의 연대를 통해 최근 무역 갈등을 겪고 있는 미국을 견제하려는 의도도 있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만약 이번 3국 정상회의가 성사된다면 내년 6월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공식 초청과 더불어 중·일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았다.

2012년 제2차 아베 내각 출범 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중국을 두 차례 공식 방문했다. 다만 모두 국제회의 일정 차 방문한 것으로, 정상회담을 위한 단독 방문은 한 차례도 없었다.

단독으로 방중한 일본총리는 2011년 12월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전 총리가 마지막이다. 당시 노다 전 총리는 베이징을 방문해 후진타오(胡錦濤) 전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후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