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으로 하나 된 보수야권…공조 이어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4-24 14: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진석·이언주 긴급 간담회 '드루킹 불법 여론조작 어떻게 볼 것인가'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가운데)이 2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드루킹 불법여론조작 어떻게 볼 것인가'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보수야권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하나가 된 모양새다. 민주평화당까지 합쳐 특별검사법을 발의한 데 이어, 24일 '드루킹 불법 여론조작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긴급 간담회를 함께 열었다.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함께 주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선 청와대와 집권여당을 향한 성토가 쏟아지는 가운데, 양측의 공조를 더욱 돈독히 하자는 발언들도 나와 눈길을 끌었다.

정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드루킹 사건이 터져 나오면서 정국이 또다른 국면으로 들어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 어느 때보다 야권 공조가 절실히 필요한 때가 아니냐는 인식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드루킹 사건을 "민주주의 정치 질서에 심대한 해악을 끼치는 그야말로 대한민국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심각한 사건"으로 규정한 그는 "이런 인식을 같이하는 야당이 힘을 합해서 앞으로 긴밀히 공조해 대응해 나가자는 취지에서 긴급 간담회를 갖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특히 지난 대선 TV토론에서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후보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향해 "내가 MB 아바타냐"고 물었던 것을 거론하며, "문 대통령은 그 땐 대답하지 않았지만 이젠 대답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안 후보의 'MB 아바타' 발언을 선거 유세 도중 가장 많이 공격했던 것은 홍준표 한국당 후보였다.

이 의원 또한 공조에 힘을 실었다. 그는 "(정 의원과) 민생 파탄에 대해서 공동으로 뭔가 추진해보자고 얘기하다가, 민생도 민생이지만 (이 사건은) 어쨌든 민주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침해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 짚을 필요가 있다고 해 오늘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양당의 경제파탄 대책위원장이기도 하다.

이 자리에 참석하진 않았지만 김동철 원내대표 또한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발생했던 한나라당의 선거관리위원회 디도스(Ddos) 공격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당시 '디도스 특검'을 언급하며 "댓글 공작으로 국민여론을 조작한 범죄가 선관위 홈페이지를 공격한 일개 국회의원 비서 한 사람에 의한 범죄행위보다 미미하단 말인가"라고 주장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특검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제기됐다. 민주당은 특검 도입에 대해 명확한 거부 의사를 밝혔다. 정 의원은 문 대통령을 향해 "김경수 민주당 의원과 드루킹의 대선 불법 선거운동이 사실로 판명되면 어쩔거냐"며 "개인의 일탈이다, 정치 참여다, 이런 터무니 없는 말로 드루킹팀의 불법 여론조작 선거운동을 호도하지 말고 오늘이라도 특검에 즉각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 의원은 대선 직전 선관위가 검찰에 드루킹 등을 수사 요구했지만 검찰이 무혐의 처분한 것을 언급하며 "그 때 드루킹의 휴대폰만 압수수색해서 봐도 김 의원의 연루를 알았을 것이고, 그것을 수사했다면 당연히 선거법 위반이 문제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사건을 어떤 정권 또는 권력의 영향을 받는 검찰과 경찰에 맡길 수 없기 때문에 특검을 주장하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엔 자유한국당 소속 주호영 의원과 김학용·김정재 의원, 바른미래당 소속 정병국·주승용·하태경·김중로·신용현 의원 등이 참석했다. 같은 시간 한국당은 경기 파주 출판단지 느릅나무 출판사 앞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있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