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500억 관세폭탄에 중국 발끈, 신화사 "왕따정책, 최악도 준비 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3-23 10: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신화통신 "구시대적 보호조치...무역적자는 美 내부적 문제"

  • "더 개방하고 새로운 길 모색해야, 美 무역전쟁 원하면 피하지 않아"

  • 중국 외교부 "중국이 경제침략? 이해할 수도 수용할 수도 없는 주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500억 달러(약 54조원)의 관세를 부과하는 공문에 서명하며 관세폭탄 투하를 예고하자 중국은 발끈하며 강경 대응의 움직임 보였다. 미·중간 무역전쟁의 서막이 밝기 시작했음을 알렸다.

중국 관영 신화사는 23일 '미국의 왕따 정책 - 중국 최악까지 준비 마쳤다'는 제하의 사평을 게재하고 미국의 결정은 구시대적이고 일방적인 보호무역조치로 효과가 없고 중국은 이를 피하지 않고 맞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문은 "미국이 중국산 수입제품에 거액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고 중국 기업의 미국 투자와 인수·합병을 제한한 것은 잘못된 판단을 바탕으로 낡아빠진 보호주의 수단을 동원한 셈"이라며 "이처럼 난폭한 방식은 국제사회에 환영을 받을 수 없고 또 통하지도 않는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무역법 301조'는 사실상 무역에 있어서의 비교우위를 이용해 상대국의 이익을 희생시키는 수단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서방에서도 미국의 이러한 행보를 '왕따 정책'이라며 비판한다면서 일방적 조치로 다년간 축적된 무역적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미 수 많은 글로벌 경제학자들이 미국의 무역적자의 근본 원인은 미국의 과도한 소비, 낮은 저축율 등 내부적 문제라고 지적해왔다는 점도 강조했다. 

경제 세계화 심화에 따라 통상무역에 있어서의 양국 의존도가 이미 높은 수준에 달한 만큼 강압이 아니라 더 많은 '플러스'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격이 아닌 시장 진입을 확대하는 개방 조치를 늘리고 평등을 전제로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중국 외교부의 "무역전쟁을 원하지 않으나 공격하는 이가 있다면 무서워하지도 숨지도 않겠다"는 발언을 인용해 화합을 원하지만 '최악'까지 모든 대응책을 준비한 상태라고 강경 대응의 의지도 보였다. 

중국 외교부도 22일 오후(현지시간)에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경제침략론'을 반박했다. 화춘잉(華春瑩)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이 경제침략을 하고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대한 관점을 묻는 질문에 "중국은 이미 수 차례 미국의 일방주의와 보호무역주의 행보를 강력하게 반대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면서 "경제침략론은 인정할 수도 이해할 수도 없는 주장"이라고 답했다.

미국 워싱턴 주재 중국 대사관 측도 즉각 성명을 발표해 "중국은 강력한 불만과 반대를 표한다"면서 "무역 전쟁을 원한다면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중국이 원하는 바는 아니나 무역전쟁이 시작된다고 해도 두렵지 않다며 충분한 능력과 자신감이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중국 상무부가 꿈틀대고 있다. 상무부는 홈페이지에 23일부터 미국, 유럽연합(EU), 일본에서 수입되는 사진 인화지에 5년 기한 반덤핑 관세 부과를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날 성명을 통해 돼지고기, 철강 등 미국산 제품에 30억 달러(약 3조2400억원)의 관세부과 계획도 공개했다. 

시장은 중국이 트럼프 대통령의 '표밭'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것으로 예상하는 분위기다. 대선 때 트럼프 대통령을 밀어줬던 주요 주(州)에서 많이 생산되는 것이 콩, 수수, 돼지고기 등이다.

미국이 관세카드로 중국을 압박한 것은 태양광, 철강·알루미늄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점점 규모가 커지는 상황으로 무역 갈등 심화를 의식한 듯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집권 2기 시작을 알린 시 주석에 제대로된 축전도 보내지 않았다.

중국의 강력한 반발과 보복조치 예고에도 미국 역시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22일 "(관세 부과로) 중국의 보복이 예상되지만 그렇다고 세상이 끝나는 것도 아니다"라며 "500억 달러는 양국 경제 규모로 볼 때 큰 액수도 아니며 이번 결정은 중국의 잘못을 시정하려는 노력일 뿐"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