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맨이 되라” 김시우가 PGA서 살아남는 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교 기자
입력 2017-12-26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PGA 투어 '코리안 브라더스' 대표주자 김시우. 사진=서민교 기자]


올해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 가장 대우(?)를 받은 한국 남자골프 선수는 김시우다. 지난 5월 ‘제5의 메이저 대회’로 불리는 플레이어스 챔피언십에서 최연소 우승을 차지하며 세계 정상급 선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2015~2016시즌 PGA 투어 데뷔 시즌만 해도 김시우는 무명의 선수였다. 대회 대부분을 신인급 선수들과 한 조에서 쳤다. 그를 알아보는 사람도 없었고, 당연히 따라다니는 갤러리도 없었다.

하지만 1년 만에 상황은 달라졌다. 플레이어스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뒤 PGA 조직위원회는 김시우를 극진히 모셨다. 세계 최고의 선수들과 한 조를 이뤘고, 프레지던츠컵에서는 김시우를 위한 응원곡도 등장했다. 갤러리들도 부쩍 늘었고, 이젠 공항에서 그를 알아보는 팬들이 생길 정도로 유명해졌다.

휴식을 위해 잠시 국내에 입국한 김시우는 “올해 좋은 선수들과 함께 같은 조로 치게 돼 처음엔 우승했을 때보다 더 떨렸다. 이젠 적응이 돼서 떨리지 않더라”며 “보고 배우고 느낀 것이 많아 도움이 정말 많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인상적인 한 해를 보낸 김시우가 얻은 소득은 돈 주고 살 수 없는 경험이었다. 시즌 초반 허리 부상으로 출발이 좋지 않았고, 그만큼 시즌 준비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플레이어스 챔피언십 우승은 그에게 정상급 선수들과 함께 큰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와 여유를 안겼다.

“작년에 체력 훈련을 소홀히 한 것이 부상으로 이어졌다. 플레이어스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것은 만족하지만, 시즌 전체를 보면 아쉬움이 많았다. 올해는 내년 시즌을 위해 준비를 많이 하려고 신경 쓰고 있다. 한 대회가 아닌 한 시즌을 모두 잘할 수 있는 선수로 거듭나기 위해서다.”

김시우가 가장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은 체력이다. 휴식 기간이지만 체력 훈련으로 쉴 틈이 없다. 특히 비거리 증대를 위해 근육량을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김시우는 “PGA 톱클래스 선수들은 티샷으로 340~350야드를 보낸다. 나도 300야드 정도를 쳐서는 안 된다는 것을 느꼈다”며 “저스틴 토머스, 제이슨 데이, 더스틴 존슨과 치면서 10야드 이상이 차이가 나니까 그만큼 손해를 본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털어놨다.

김시우가 휴식 기간에도 체계적인 훈련 일정을 잡아 연습량을 끌어올린 이유다. “그동안 스트레칭 정도밖에 하지 않았을 정도로 워낙 운동을 안 했다. 올해는 처음으로 트레이너를 두고 안 쓰던 근육 훈련을 하고 있다. 못 쓰던 근육을 쓰기 시작했고, 발목 유연성도 좋아졌다. 허리에 무리가 되지 않는 스윙을 하면서도 스윙 스피드가 2~3마일 늘어 비거리도 10~15야드 정도 늘었다.” 드라이브의 구질도 일정한 드로로 바꿔 비거리에서 효과를 보고 있다.
 

[티샷하는 김시우. 사진=연합뉴스 제공]

올 시즌을 보내며 쇼트게임도 자신감이 붙었다. 베테랑 골퍼 필 미켈슨과 같은 조로 대회를 치르면서 쇼트게임을 배운 것은 큰 자산이 됐다. “쇼트게임은 실력보다 연습이라고 생각한다. 미켈슨과 같이 치면서 ‘내가 애기 같고 성숙하지 못했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우승 이후 마음의 여유가 생겨 상황에 따른 다양한 쇼트게임을 시도했다. 그중에서 우드로 굴리는 어프로치를 익힌 것에 가장 만족한다.” 김시우는 오는 30일 하와이로 출국해 본격적으로 쇼트게임 연습에 집중할 계획이다.

몸을 강하게 만든 김시우는 현재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며 자신감까지 든든하게 챙겼다. 메이저 4개 대회를 경험하면서 우승에 대한 욕심도 생겼다. “예전엔 메이저 대회라는 이유만으로 위축이 됐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같은 선수들과 겨루며 코스 컨디션만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 다른 게 없다는 것을 느꼈다. 스코어를 줄이지 않고 버티기만 해도 순위가 올라가는 대회가 메이저다. 평소 대회보다 감만 좋다면 오히려 우승도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김시우가 가장 우승을 해보고 싶은 대회는 ‘꿈의 무대’인 마스터스다.

내년 필드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타이거 우즈와의 재회도 내심 기대가 크다. 김시우는 “프레지던츠컵에서 우즈와 처음 인사를 나눈 적이 있고, 토리파인CC에서 같은 선수로 뛴 적이 있다”며 “디펜딩 챔피언으로 나가는 내년 플레이어스 챔피언십에서 이 대회 우승 경험이 있는 우즈와 1·2라운드 같은 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기대된다”고 설레는 마음을 전했다.

김시우는 내년 1월 4일부터 미국 하와이 카팔루아에서 열리는 센트리 토너먼트 오브 챔피언스에 출전한다. 김시우는 “새해를 시작하는 영광스러운 자리다. 작년에는 대회에 나간 것으로 만족했지만, 이번엔 톱10을 넘어 우승까지 해보고 싶다”면서 “겨우내 준비를 많이 하고 있다. 내년에는 더 공격적으로 대회에 나가 우승을 노리겠다. 지금 첫 대회가 무척 기대된다”고 자신감 넘치는 미소를 지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