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매체들 韓 압박 "사드 연기 아닌 철수돼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8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 매체들이 우리나라의 사드배치 지연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도 사드배치가 철회되어야지 한·중 관계 회복이 가능하다며 압박하고 나섰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와 글로벌타임스는 8일 '한국이 사드 문제를 미·중 사이에서 원활하게 처리하려 한다'는 제하의 논설에서 우리나라에 대한 강한 여론압박을 펼쳤다. 매체는 "청와대가 사드 배치에 대한 환경 평가를 하겠다고 했고 지난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에 사드 배치를 취소하지 않는다고 했다"면서 "한국이 사드 배치의 속도를 늦추는 것처럼 하고 있지만 이런 '늦춤'과 '취소하지 않는 것'은 각각 중국과 미국에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이들 매체는 "문재인 대통령은 사드 문제에 있어 박근혜 전 대통령보다 일리가 있으며 이런 요소는 앞으로 중국과 관계에서 유리할 것"이라면서 "청와대가 사드 배치를 잠정 중단한 것은 한·중 관계를 원활하게 하는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봤다. 하지만 이런 태도가 모든 것은 아니며 사드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한·중 관계의 고통이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매체는 최근 중국에서 '한류'의 쇠락을 거론했다. 그동안 한류가 앞으로 일정기간 중단되면 다시 일어설수 없을 것이라고 평했다. 또한 현재 중국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와 휴대전화의 인기가 없으며 오히려 중국산이 중국 시장에서 한국 제품을 대체할 천재일우의 기회를 가졌다고 강조했다. 

이들 매체는 "중국 측은 사드 문제에 대해 최악의 시나리오를 준비해야 한다"면서 "사드가 최종 배치되면 중국의 군사 대응 조치가 반드시 따라야 하며 중·러의 공동 대응도 중요한 선택 중에 하나로 한국은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드 문제를 둘러싸고 중국은 전략적으로 지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는 사드가 가져오는 도전을 억제할 능력이 있으며 한국이 빨간선을 밟으면 전기 충격을 받는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