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 정책 감사,노무현 서거로 인한 문재인-이명박 정부 악연 재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3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4대강 사업 정책 감사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이명박 정부 사이의 악연이 재주목받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22일 4대강 사업 정책 감사를 지시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을 정조준하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인생의 동반자이자 동지인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로 인한 문재인 대통령과 이명박 정부 사이의 풀 수 없는 악연이 재주목받고 있다. 23일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재임하고 있었던 지난 2009년 초부터 검찰은 박연차 게이트 수사를 본격화하기 시작했고 결국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를 받다가 그 해 5월 23일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당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변호인은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MBC와의 통화에서 “사건 발생하고 아무 상관 없잖아요. 아주 비열하고 치사하고 나쁜 짓이라는 것에 대해서”라며 시계 로비 등 언론 보도에 대해 검찰이 언론 플레이를 한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역시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시기였던 2010년 12월 문재인 대통령은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수 차례 조현오 당시 경찰청장 소환 조사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당시 노무현재단 이사장이었다.

조 전 청장은 2010년 8월 경찰 간부를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신의) 차명계좌가 발견돼 부엉이 바위에서 뛰어내렸다”고 말했다. 조 전 청장은 사자(死者)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당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허위사실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조현오 경찰청장을 즉각 소환하라’는 팻말을 들고 시위를 했던 것.

4대강 사업 정책 감사 지시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로 인한 문재인 대통령과 이명박 정부 사이의 악연과 관련됐는지 여부는 아직은 알 수 없지만 4대강 사업 정책 감사 지시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이명박 정부 사이의 악연은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