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석, 정의화·與野 대표 연쇄 면담…“선거구획정 중재안 수용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30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이병석 의원실 ]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새누리당 소속 이병석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4선·포항 북)은 30일 정의화 국회의장 및 여야 대표 등과 연쇄 면담을 갖고 국회의원 300석을 유지하되, ‘지역구 전체 수 260석-비례대표 의석수 40석’으로 하는 이른바 ‘선거구획정 중재안’ 수용을 촉구했다.

앞서 이 위원장은 지난 11월 9일 이와 더불어 농어촌 대표성과 표의 등가성 확보 등 ‘균형의석(BS의석)’ 도입을 골자로 하는 중재안을 제안한 바 있다.

먼저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정 의장을 만나 선거구 획정이 난항을 겪는 것과 관련해 “최근 정개특위에서 여야 간사 간 논의하고, 소소위까지 열었지만 협상이 쳇바퀴만 돌고 있다”며 “국회가 직무를 유기하는 것은 국회 스스로 헌정을 중단하는 것으로, 더 이상 ‘정치적 진공상태’에 가까운 현 상태를 묵과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12월 15일까지 국회가 선거구를 획정에 관한 법률 개정 절차를 완료하지 않으면, 대략 1000명이 넘는 전국의 모든 정치신인 예비후보자가 그 등록이 무효가 되는 초유의 정치적 혼란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며 “더 좋은 안이 없다면 정개특위 위원장의 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해 달라”고 밝혔다.

그러자 정 의장은 “야당의 입장과 농어촌 지역대표성까지 고려한 절묘한 안”이라고 긍정적으로 답했다. 
 

[사진=이병석 새누리당 의원실 ]


이후 이 위원장은 김무성 새누리당,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잇따라 면담을 가진 뒤 “정치적 진공 상태를 막기 위해 중재안을 내놓고 협상을 독려하기 위해 오게 됐다”며 중재안 수용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당에서 진지하게 논의하겠다”고 말했고, 문 대표는 “비록 우리 당의 입장과 중앙선관위원회가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에는 못 미치지만, 정치개혁을 위한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 생각하고 타협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른바 ‘이병석 중재안’에 가장 적극적인 심 대표는 “정의당 의원단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양당에 촉구하는 의미로 오늘부터 단식농성에 돌입했다”고 전한 뒤 “정당의 득표율에 따라 비례대표 의석을 배분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정치개혁의 요체이자 시대요구인 만큼, 내년 선거구 획정에 50% 이상의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보장된다면, 정개특위 논의를 전향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고 화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