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검색시대, 기가지니가 이끈다] 9월 3주차 인기 키워드 '메르스·추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09-17 1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음성인식기술이 급속히 진화하면서 기기에 말을 걸어 원하는 정보를 얻는 ‘음성검색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음성인식기술의 진화를 이끈 것은 바로 인공지능(AI) 스피커입니다. AI스피커가 널리 보급되면서 일상적으로 기기에 말을 거는 사람이 늘고, 이 과정에서 축적된 음성데이터는 음성인식기술을 진화시키는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축적된 음성 데이터가 AI의 능력을 키우는 학습 자료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음성데이터가 많이 쌓이면 쌓일수록 음성인식기술은 진화합니다. 이제 음성인식기술은 스마트폰과 스피커를 넘어 가전제품과 자동차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음성인식기술을 이끄는 대표적 기업은 KT입니다. KT는 AI스피커 ‘기가지니’를 선제적으로 출시해 가입자 100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00만 이상 이용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기가지니’는 얼마나 똑똑해졌을까요? 앞으로 매주 월요일 ‘기가지니’가 이용자로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재밌는 키워드를 소개해드립니다. (편집자주) 

 

[사진=윤경진 기자]

지난 9월 9일부터 14일까지 기가지니 사용자들은 다양한 이슈에 대한 궁금증을 음성으로 검색했습니다. 기가지니에 축적된 음성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사용자들은 △메르스 △추석 △방탄소년단 △감기에 좋은 음식 △인기 예능 등을 가장 많이 물어 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가지니는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알려줬을까요?

1. #메르스가 뭐야?
 

13일 오후 대한항공 인천 정비 격납고에서 관계자들이 메르스 예방을 위해 두바이발 대한항공 항공기 소독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내에서 990일 만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 확진을 받은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2015년 당시 186명의 감염자가 발생해 한국을 공포에 떨게 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지니는 "메르스가 뭐야?", "메르스에 관해서 설명해봐"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에 대해 똑똑한 기가지니는 메르스가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증이라고 답변했는데요. 낙타나 박쥐 등의 동물이 바이러스의 주요 매개체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메르스는 2012년 런던의 첫 환자로부터 발견됐다고 지니가 알려주네요. 발열과 기침, 호흡 곤란이나 메스꺼움이 느껴지면 서둘러 병원을 방문해보세요. 참! 동네 병원 위치가 궁금하면 기가지니에게 "지니야, 진료중인 내과 알려줘"라고 질문해보세요.

관련기사 
▶​메르스 확진자 아내 "남편, 메르스 걸린 사실 인지 못해"
▶​​[메르스 비상 8일째]사태 확산 ‘잠잠’…보건당국 “확산 가능성 낮다”

2. #추석이 며칠이지?
 

빗속 추석맞이 벌초 [사진=연합뉴스]


대한민국의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은 9월 24일입니다. 오랜만에 고향을 찾는 귀성행렬로 KTX를 비롯한 열차표 예매 전쟁이 펼쳐지기도 하지요. 지난 주에 기가지니는 "추석이 며칠이지?"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추석이 뭔지 알아?"라는 귀여운 질문도 받았는데요. 기가지니는 "올해 추석은 양력 9월 24일 월요일이며, 대체공휴일 적용으로 26일 수요일까지 추석 연휴입니다"라고 또박또박 설명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추석 물가관리 만전…자영업 지원·임금체불 대책도"
▶​추석 연휴시내버스 증편 등 특별교통대책 마련


3. #방탄소년단 알려줘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케이팝(K-POP) 하면 이제 방탄소년단이지요.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지난 주에도 멈추지 않았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이달의 보이그룹 브랜드평판도 1위에 빌보드 차트 8위로 상위권을 유지했는데요. 기가지니 사용자들은 "방탄소년단 멤버 이름 알려줘", "방탄소년단에 대해서 말해봐"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던졌습니다.

이에 대해 기가지니는 방탄소년단은 대한민국의 7인조 보이그룹으로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소속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또 방탄소년단이란 이름은 방탄은 총알을 막아낸다는 뜻인데, 10대들의 사회적 편견과 억압을 막아내고 당당하게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켜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고 추가로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방탄소년단 '2018 아메리칸뮤직어워즈'에 한국 그룹 최초로 후보올라 "그들이 걷는 길이 신기록"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結 ‘Answer’ 日 오리콘 주간 앨범차트 1위…한-미-일 3개국 석권

4. #감기에 좋은 음식 알려줘
 

[사진=아이클릭아트]

끝이 보이지 않던 폭염이 끝나고 이제 제법 아침과 밤에는 공기가 서늘해지기 시작했죠? 환절기에는 감기가 큰 걱정입니다. 메르스 때문에 더 그렇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기가지니에게 "나 감기 걸렸어"라고 질문한 사용자도 많았습니다. 기가지니가 감기에 걸린 사용자들을 잘 위로해줬겠죠? 또 "감기에 좋은 과일 알려줘"라는 질문도 많았습니다.

기가지니는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배와 호박을 추천했습니다. 배는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있고 특히 목감기에 효과가 좋습니다.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요.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감기 등 염증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환절기에는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많이 드세요. 기가지니가 감기 예방에 좋다고 추천했습니다. 

관련기사
​▶독감 예방접종 시즌…진화하는 백신, 어디까지 왔나?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12세’까지 확대…국민 26% 혜택

5. #요즘 인기 있는 예능이 뭐야?
 

 

웃음 가득한 예능 프로그램이 가을 개편을 했다고 합니다. 덩달아 인기 예능에 대한 TV 검색도 증가했는데요. 기가지니에게 "너 좋아하는 예능이 뭐야?"라고 질문한 사용자도 여럿 있었습니다.

기가지니가 추천한 예능 프로그램은 '나가야산다 대탈출', '런닝맨', '동상이몽2-너는 내운명', '나 혼자 산다',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 '미운 우리 새끼' 등이 추천됐습니다. 기가지니가 제대로 추천했나요?

관련기사
▶[간밤의 TV] 미운우리새끼, 김종국♥홍진영 '핑크빛 무드' 진짜 썸(?)···시청률도 상승
▶[간밤의 TV] 동상이몽2 '한고은♥신영수 #기습집들이#열애회상#달콤달달···시청률 소폭상승 1위
 

[그래픽=윤경진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