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배 前 경총 부회장 “비자금 조성? 특별 상여금을 오해한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등용 기자
입력 2018-07-02 14: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특별 상여금, 이사회 의결 과정 필요하지 않아...현금 든 금고 얘기는 사실 무근

김영배 전 한국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최근 제기된 부회장 시절 사업수입 유용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 전 부회장이 최근 한 매체에서 제기한 수백억 원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임직원들에게 특별 상여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이사회에 보고가 안 된 것이 오해를 샀다는 게 김 전 부회장의 주장이다.

김 전 부회장은 2일 오전 10시30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자금이라고 오해 받는 이유가 직원들에게 특별상여금을 준 것을 이사회에서 누락시켰기 때문”이라면서 “특별상여금이 이사회 의결을 거쳐 지급되는 건 아니다. 임금도 이사회를 거치지 않는데, 그것도 비자금인가?”라고 반문했다.

김 전 부회장 시절 경총은 사업수익 중 일부를 임직원 월 급여의 200~300% 수준의 상여금으로 사용했다. 액수로는 연평균 총 8억 원에 달하며, 임직원 90여명에게 나눠졌다. 경총은 재정규모와 단체 성격상 사무국 직원들의 연봉이 타 경제단체보다 낮아 이를 완화하는 측면이었다고 설명했다.

김 전 부회장은 “(특별상여금)을 두 세 번 지급하고 나면 정기 상여금으로 생각하게 되고 고정적으로 되는 게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통상임금에도 포함이 된다”면서 “경총은 직원협의회 의논을 거쳐 상여금을 지급한다. 이사회를 거치지 않은 것에 의문을 제기하지만 이는 민간 부부분의 현실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기업들의 단체교섭 위임 사업과 관련해 받은 수입을 빼돌렸단 의혹에 대해선 “회계 장부 상 총 수입은 5년 간 20억원 정도다. 직원 상여금으로 11억원이 쓰였고 차액 부분은 그 사업을 전담하는 직원의 수당과 출장비로 나갔다. 정기적인 수입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회계가 아닌 특별회계로 잡았는데, 이사회에 보고되지 않은 건 반성한다”고 사과했다.

김 전 부회장은 자신의 재임 시절 사무실에 거액의 현금이 든 철제 금고가 있었단 의혹에 대해선 사실 무근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금고는 중요한 서류를 보관하다가 그냥 남겨뒀고, 퇴임 후 금고를 옮긴 걸로 알고 있다”며 “빈 금고였고, 설마 돈이 있다 하더라도 직원에게 보여줬겠는가”라고 반박했다.

마지막으로 김 전 부회장은 “개인적으로 착복한 돈은 절대 없다. 양심적으로 해야 할 일이었다. 경총엔 내 인생을 바쳤고, 정말 사랑한다. 1979년 입사 후 공금을 유용한 적은 없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한편, 경총은 특별상여금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해 3일 열리는 임시총회에서 특별 보고 안건으로 관련 내용과 개선방안을 상세히 보고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