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아주경제]美국무장관 교체… 북미정상회담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인 기자
입력 2018-03-18 08: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3월 16일 1면]



미국의 외교 수장인 국무장관이 교체되면서 북·미 정상회담이 당초 예상됐던 5월에서 6~7월로 연기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북한으로부터 회담에 대한 공식 확인을 받지 못한 것도 준비 작업에 혼란을 더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백악관이 매튜 포팅어 국가안전보장회의 아시아담당 선임 보좌관을 중심으로 실무 그룹을 구성하며 회담을 주도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회담의 목표나 협상 내용에 관한 윤곽도 잡지 못한 상태라고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아주경제 3월 16일자 2면]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5일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금융협회장 등과 간담회를 열고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을 추천하는 임원호부추천위원회에 대표이사의 참여를 금지시켰다. 임추위의 3분의2 이상을 사외이사로 구성하도록 의무화해 독립성을 강화했다. 사외이사의 책임성도 강화했다. 사외이사의 연임을 결정할 때는 외부평가를 의무화해야한다. 금융질서를 해친다고 판단되는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사외이사를 일괄 교체할 수도 있게되었다. 아울러 임직원에 대한 보수 통제도 강화한다. 보수총액이 5억원 이상인 임원의 개별보수를 보수체계연차보고서를 통해 공시토록 한다. 자산 2조원 이상인 상장 금융회사는 등기임원에 대한 보상계획을 임기개시 시점을 포함해 임기 중 최소 1회 이상 주주총회에 상정해야 한다.

 

[아주경제 3월 16일자 8면]




청년일자리 확충을 위해 정부가 15일 꺼내든 대책은 청년 직접지원에 방점이 찍혔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일자리의 질적 격차 해소를 위한 파격지원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다음 달 추가 경정예산까지 국회에 요청할 계획이다. 특단의 한시 대책과 구조적인 일자리 문제에 대한 대응이 정부가 내놓은 대책의 요지다. 에코세대에 초점을 둔 이번 대책이 일자리 미스매치뿐만 아니라 청년의 대기업 선호현상, 중소기업 혁신 한계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질지 단정하긴 어렵다. 정부 대책은 취업청년 소득·주거·자산형성 및 고용증대기업 지원 강화, 창업 활성화, 새로운 취업기회 창출, 즉시 취·창업할 수 있는 실질적 역량강화 등 4대 분야로 구분된다. 지난해부터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청년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다. 방치할 경우, 재앙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김동연 부총리 역시 이에 공감하고 있다. 고형권 기재부 1차관은 "앞으로 39만명의 에코세대가 고용시장에 진입하는 데, 가만 놔둘수가 없다"며 "2021년까지 18만~22만명의 청년 취업을 통해 8% 수준의 청년실업률로 낮추는데 총력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