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한국 철강관세 면제요청…미 "상황 종합해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8-03-17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 장관 "한국 철강은 미국 안보에 위협 안돼"

  • 양국 신뢰관계 고려…긍정적 결과 예측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은 16일(현지시간) 방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한국산 철강 관세조치 면제 요청에 "한미동맹의 특수성을 잘 이해하게 됐다. 모든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강 장관이 전했다.

강 장관은 이날 워싱턴DC 한 특파원 간담회에서 로스 장관과 20분가량 나눈 전화통화 내용을 공개했다.

그는 "핵심 동맹국인 한국산 철강이 미국 안보의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설명하는 동시에 한반도 정세를 고려할 때 한미동맹에 기초한 공조가 긴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며 ”한국에 대한 면제 조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로스 장관의 답변 분위기에 대해 정부 고위 관계자는 "원론적 수준보다 훨씬 더 공감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정부가 전방위로 나서고 있는 데다 양국 간에 쌓인 신뢰 등으로 볼 때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는 있다"고 전했다.

전날 워싱턴DC에 도착한 강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과의 오찬을 시작으로 상·하원 의회 지도부 면담 일정, 국무장관 대행인 존 설리번 부장관과의 면담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강 장관은 설리번 부장관과의 회담과 관련해 "남북, 북미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역사적 이정표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며 "한미 고위급 간 전략적 소통을 더욱 강화하는 등 함께 긴밀히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방카 보좌관과의 오찬에서도 그는 "한반도 문제 및 한미 관계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지원해달라"며 가족의 방한을 초청했다. 이에 이방카 보좌관도 "한미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