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민 생활을 위한 R&D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지예 기자
입력 2018-03-14 15: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한준호 기자) ]

국민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연구개발(R&D)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1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민생활연구 추진전략'을 제34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심의를 거쳐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진전략은 국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국민생활연구' 체계를 구체화하고 국민생활연구 선도사업 추진을 통해 연구현장과 생활 속 국민생활연구를 조기에 정착시키기 위함이다. 국민생활연구는 국민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문제의 과학기술적 해결을 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말한다.

이를 목표로 과기정통부는 △문제 사전예측 및 준비체계 강화 △국민생활연구 R&D 프로세스 혁신 △국민생활연구 활성화 기반 조성 △국민생활연구 선도사업 추진 및 확산 등을 골자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연구의 전 과정에 최종 수요자인 국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인증·제도개선·수요창출 등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추진해 나간다. 예측한 문제에 대해 예비연구를 실시하고, 기존 연구결과와 전문가 풀, 연구 인프라 등을 데이터베이스(DB)화해 실제 문제 해결을 위한 준비체계를 갖춘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빅데이터 기반으로 국내외 이슈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이슈를 탐지·추적·분석하는 시스템을 개발키로 했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문제 해결과 적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우수 과제를 선정하는 '국민참여·경쟁형 R&D'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개발 전 과정에서 최종 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현장에 사전 적용하기 위한 '한국형 리빙랩 운영 모델'도 개발한다.

신종 감염병 등 예기치 않게 발생한 문제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예산을 사전에 확보해, 곧바로 연구를 추진하는 '긴급대응연구'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문제해결 중심의 국민생활연구를 지원하는 전담조직인 '국민생활연구지원센터'도 설치해 문제 모니터링과 R&D 기획, 협력 네트워크 운영, 성과 확산 등을 종합 지원할 계획이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과학기술이 실험실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국민 생활 속으로 들어가 실질적인 변화를 이끄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존 연구개발 성과들도 국민의 삶에 더 폭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애요인 해소와 후속 연구지원 등에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