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중고차 거래 규제 완화...시장 회복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8-03-06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무부 "올해 중고차 매매 제한 정책 전면 폐지"

  • 中 중고차 전국 유통 효율 높아질 듯

중국 중고차 거래 대리점.[사진=바이두]


중국 최대 정치행사 ‘양회(兩會, 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정치협상회의)’에서 제시될 시진핑 집권 2기의 경제정책 방향에 중국은 물론 전 세계 산업계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특히 중고차 매매 제한 정책 등의 규제가 전면 폐지될 것으로 알려져 중국 중고차 시장의 회복세가 점쳐지고 있다.

지난 5일 리커창 중국 총리는 정부 업무 보고를 통해 “경제 발전에 대한 기초적인 역할 증대, 소비 업그레이드 추진, 신(新)업종·모델 소비 발전 등을 강화한다. 또 신에너지 자동차 취득세 혜택을 3년간 연장하고 중고차 매매 제한 정책을 전면 백지화한다”고 밝혔다.

중고차 매매 제한 정책은 차량을 등록한 지역 외에서의 거래를 금지하는 제도로 중국 중고차 시장 성장을 가로막는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중고차 시장은 전체 자동차 시장을 구성하는 중요한 분야다. 선진국의 중고차 거래는 신차보다 훨씬 활발하게 이뤄진다. 세계에서 자동차 거래량이 가장 많은 미국의 2015년 중고차 거래량은 3900만대로 신차(1700만대)보다 2배 이상이 많았다.

중국 역시 자동차 보유량이 늘면서 중고차 거래량이 증가했다. 지난해 중국 중고차 거래량은 1200만대였다.

그러나 지방보호주의 등을 위한 중고차 매매 제한 정책 시행으로 시장 성장세는 점차 둔화했고, 업계와 소비자의 불만이 쇄도했다.

중국 현지 업계 관계자는 “중고차 매매 제한 정책은 지방보호주의에서 비롯된 것으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다른 지역 중고차의 시장 진입을 저지해 전국적으로 통일된 중고차 시장의 성장을 막아왔다”고 지적했다.

중국 상무부는 3월부터 허페이(合肥), 다롄(大連) 등 여러 도시의 중고차 매매 제한 정책을 폐지하고, 중고차의 전국 유통 효율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후이총왕(慧聪网)의 자동차 산업 전문가는 “정부 업무 보고에서 나온 정책 신호는 중고차 시장의 폭발적 성장을 끌어낼 것”이라며 “최근 온라인을 중심으로 중고차 시세가 점진적으로 오르면서 전국적으로 중고차 유통 추세가 뚜렷해져 시장 활성화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