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기업 상장에 깐깐한 잣대 고수하는 거래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8-01-23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거래소가 중국계 기업 상장에 깐깐한 잣대를 고수하기로 했다. 부실기업 상장을 막는 것이 시장 활성화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23일 거래소에 따르면 상장예비심사를 받고 있는 중국계 기업은 현재 단 한 곳도 없다. 거래소가 중국계 기업 상장을 주관하는 우리 증권사에 증치세 증빙을 요구해서다. 이런 영향으로 상장 시도 자체가 줄었다. 코스닥에 얼마 전 상장한 컬러레이는 증치세를 확인한 유일한 중국계 기업이다.

증치세는 부가가치세와 비슷하다. 거래소는 증치세를 확인해야 재무제표를 신뢰할 수 있다고 본다. 그렇지 않고서는 회계 투명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얘기다. 이런 이유로 1년 전부터 증치세를 확인한 중국계 기업만 상장을 허가하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기업이 세금을 냈다고 주장해도 과세당국 홈페이지에서 증치세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며 "이를 설명할 수 없다면 상장도 승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추진하는 코스닥 부양책에 맞춰 해외기업 상장 문턱이 낮아질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다. 거래소 상장 요건이 정권에 따라 바뀌어온 것도 사실이다. 최경수 전 거래소 이사장 시절인 2016년에는 중국계 기업 6곳이 한꺼번에 상장하기도 했다.

중국계 기업 상장이 어려워졌지만 국적 다변화 기대감은 커졌다. 거래소는 해외기업 유치를 위해 외국에서 꾸준히 설명회를 열고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미국이나 베트남, 인도네시아에도 우리 증시에 관심을 가진 기업이 있다"며 "올해에는 일본 기업 상장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 증권사와 상장주관계약을 맺은 일본 기업은 SNK코퍼레이션(NH투자증권), 에이산(신한금융투자), JTC면세점(삼성증권) 세 곳이다.

한현석 서울IR 대표는 "국내 증권사와 상장주관계약을 체결한 중국 기업도 지금 50여곳에 달한다"며 "이 가운데 실적이 괜찮은 3~5곳은 올해 상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기업이 모두 부실한 것은 아니다"라며 "과거 몇몇 사건으로 만들어진 나쁜 이미지가 발목을 잡고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