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종필 관악구청장 "주민들 개헌에 관심 커 성숙한 시민의식 증명" 국민참여 개헌 공감대 형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7-07-17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민참여 개헌'의 공감대 형성 차원에서 열린 '관악, 7공화국의 문을 두드리다' 아카데미가 성황리에 마쳤다.[사진=관악구 제공]


강승훈 기자 = "주민들의 개헌에 대한 관심은 다채롭고, 서로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도 달랐습니다. 주민들이 직접 개헌을 이야기한 토론은 시민의식이 그만큼 성숙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관악구가 마련하고 유종필 구청장이 기획한 '관악, 7공화국의 문을 두드리다' 아카데미가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14일까지 4번의 릴레이 특강과 원탁토론 '맞짱 한번 떠볼래'를 진행했다.

이번 토론은 전국 첫 일반시민이 주체가 돼 '내가 만드는 11번째 헌법'이란 주제로 열렸다. 향후 개헌 시 새롭게 추가될 헌법 조항 및 강화가 필요한 헌법사항 등의 시민 목소리를 듣는 대토론의 장이었다는 평이다.

참석자는 사전 접수를 거쳐 80명을 선정했다.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8개 테이블로 각각 조를 나워 토론을 벌였다. 5조는 관악청소년자치의회 중·고교 청소년들로 구성돼 눈길을 끌었다.

토론 주제는 △'우리 국민은 대통령 4년 중임제를 선호한다' △'양심을 국가가 제한할 수 있나요' △'우리에게는 기본권이 필요하다' 같은 국가권력 구조, 양심적 병역거부, 기본권 등 10개를 원탁별로 선정했다.

토론회 시작 전에는 지난 4회 강의 동안 주민들이 직접 개헌의 소망을 담은 쪽지를 유 구청장에게 전달·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다. 유 구청장은 "특강과 토론회가 국민참여 개헌을 위한 출발선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